안녕? 한국사 2 : 최후의 승자는 누구일까? - 삼국 시대 저학년 첫 역사책
백명식 글.그림, 김동운 감수 / 풀빛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풀빛의 저학년 첫 역사책 <안녕? 한국사> 2권 삼국시대편

최후의 승자는 누구일까? 네요.

최후의 승자? 이는 삼국통일을 말하네요.

우리가 알기로는 신라가 삼국통일을 하여 통일신라라고도 하는데..

가장 힘이 셌던 고구려는 왜 통일을 하지 못했던걸까요?

삼국시대에 관한 내용을 재밌게 배워볼수 있는 책이랍니다.

 

 

 

두남이는 수업시간에 "삼국통일은 어느나라가 했을까"하는 물음에

대답을 하지 못하고, 답을 숙제로 받게되네요.

아빠한테 여쭤보니 삼국을 통일한건 신라라고하는데

왜 그런지는 명쾌하게 대답을 못해주시네요.

부자간의 대화를 엿들은 할아버지 도깨비는 두남이의 궁금증을 풀어주기 위해

도깨비들을 역사의 현장, 과거로 보내지요.

도깨비들이 전해주는 역사이야기에 역사적 흐름을 살펴볼수 있고,

시대별 특징을 배울수 있는데

저학년 책이다보니 글밥이 많이 않아

자세하게 다루지는 못한것 같아요.

이책을 통해 역사에 흥미를 가질수 있도록 도와주고,

나중에 좀더 자세한 책을 읽혀주어도 좋을것 같네요.

고구려는 중국에 고분고분하지 않아 전쟁이 끊이지 않았다고해요.

을지문덕 장군이 살수에서 수나라와의 전쟁에서 승리하고,

연개소문 장군이 천리장성을 쌓아 당나라에 대비, 양만춘이 안시성싸움에서 당나라의 공격을 막아내는등

잦은 전쟁에서 꿋꿋히 버텨냈지만

힘이 약해진 고구려는 신라와 당나라 연합군에게 평양성을 빼앗긴후 망하게되네요.

<자세히 보기>코너를 통해 역사관련 지식들을 많이 쌓을수 있어요.

고구려,백제,신라의 특징을 살펴보며 삼국통일에의 원동력도 살펴볼수 있네요.

그외에도 통일신라와 발해에 대해서도 배울수 있었답니다.

당나라의 도움이 있긴했지만 꾸준히 준비하고 성장한 신라가 삼국통일을 이뤘네요.

<역사돌아보기> 코너에서는 선사시대에서부터 근현대까지의 역사를 연표로 나타내

한눈에 살펴볼수 있도록 하고 있고,

<이런일이 있었대요>에서는 삼국시대와 후삼국시대에 있었던 사건들과 유물들에 대해

사진자료와함께 정리해주어 공부에 많은 도움이 되네요.

저학년 친구들의 역사공부에 도움이 되는 <안녕? 한국사>는

총 6권 구성으로 다음편 3권에서는 고려시대를 다루고 있는데요.

고려시대편도 무척이나 기대가 되네요.

우리나라가 왜 코리아인지 그 의문이 시원하게 풀리겠는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