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만나는 징비록 처음 만나는 초등 고전 시리즈
류성룡 원작, 표시정 글, 구연산 그림 / 미래주니어 / 201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tv에서 사극으로 징비록을 하고 있어서 그런지

류성룡이라는 인물과 징비록에 대해 궁금한 점이 많았는데..

책을 통해 만나게 되었네요.

저는 학창시절 역사를 싫어해서 역포자(?)였는데

요즘 아이책을 통해 만나는 역사는 참 재밌어요.

징비록도 이름이나 알았지..무엇을 기록한 내용인지 잘 몰랐었다는..ㅠ

저처럼 잘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서 소개해 드릴께요.

징비록은 임진왜란때 영의정을 지낸 류성룡 선생이

쓴 책으로 임진년부터 무술년에 이르기까지 그 기간동안에

자신이 경험한것들을 글로 적어놓은 회고록이네요.

"징비록"은 지난 잘못을 반성하고 앞으로 근심이 없도록 조심하자! 라는 뜻이라고해요.

 

 

도요토미히데요시가 중국으로 진출하기위해 우리나라에 도움을 요청했는데

그 청을 거절하여 임진왜란이 발생했어요.

1592년 일본군은 부산 앞바다에 쳐들어왔고, 우리는  일본군의 진격을 막지 못하고 성들이 함락되네요.

결국 임금은 피란길에 오르고, 적을 피해 명나라로 가 도움을 요청할 생각을 하나

류성룡에 의해 제지당하고, 파천을 말리지 않은 죄를 물어 관직을 파하네요.

평양에서도 피란길에 오른 선조를 보면서

임금이 무능력하니 나라가 이모양이 되는구나..싶은게..한나라를 다스리는 우두머리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 새삼 깨닫게 되네요.

또한 자기목숨을 구하고자 나라를 방치한 인물들의 이야기를 접하면

인간으로써 이해할수있는 선택이긴하지만 분통이 터지네요.

통제사 이순신이 활약하여 적을 물리쳤지만 애석하게도 전사하고마네요.

이순신장군의 리더십과 마인드는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을 다시한번 하게되고

징비록의 저자 류성룡이라는 인물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수 있었어요.

징비록에 담긴 유성룡 선생의 뜻을 받들어

우리 아이들이 매사에 준비하고 반성하여 앞날에 대비할줄 아는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