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경궁 동무 푸른숲 어린이 문학 5
배유안 지음, 이철민 그림 / 푸른숲주니어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혜경궁홍씨가 쓴 한중록을 바탕으로

정조 이산과 정후겸의 어린시절이야기를 재밌는 역사동화로 만들어내었네요.

전에 배유안님의 역사동화인 쿠쉬나메를 재밌게 읽었던터라

이 책도 무척 기대가 되었는데요.

역시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 작품이네요.

사실 저는 학창시절 제일 싫어하던 과목이 역사였어요.

그래서 역사관련 지식이 얕은데... 이런 재밌는 역사동화를 만날때마다

지금이라도 역사공부를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드네요.

우리 지원이 역사과목을 좋아하는편인데 역사관련 재밌는 창작동화로

역사공부에의 열의 북돋아줄수 있어서 좋네요.

 

 

 

화완옹주의 집에 살게된 정후겸은 총명함으로 부마와 옹주의 신임을 얻었는데

부마의 죽음으로 인해 옹주의 양자가 되어 궁에 들어가 살게되지요.

세손인 이산과 동무처럼 지내며 함께 활과 무예도 익히고 어울리지만

마음 한켠에 지니고 있던 질투와 부러움,시기로 인해

세손의 반대편에서 세력을 확장해 나가네요.

왕의 눈밖에 난 아버지 사도세자는 뒤주에 갇혀 죽음을 맞게되고,

혼자 남겨진 세손은 갖은 고비를 거쳐 왕이 되기에 이르네요.

정후겸의 눈으로 바라본 정조의 이야기가 담겨있어서

정조의 어린시절에서부터 왕이 되기까지의 일대기를 만날수 있지요.

사도세자의 죽음에 절규하는 정조를 보며 저도 눈시울을 적셨는데요.

아버지의 죽음을 막지 못했던 죄책감이나 무력감을 뼈저리게 느꼈을 정조를 보면서

그런 상처를 안고도 더없이 훌륭한 왕이 될수 있었던 성품에 놀라게되네요.

사실 정후겸이라는 인물에 대해 잘 알지 못했는데 이책을 통해 알게되었고,

정조와 어떻게 대립했는지 더 궁금해졌어요.

역사를 더욱 즐겁게 공부할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사동화..

정조와 정후겸의 이야기 <창경궁 동무>

두 소년의 어긋난 우정에 씁쓸한 마음이 들기도하고,

정후겸이 정조를 도와 정치를 펴나갔다면 역사가 어떻게 바뀌었을까

상상해보는 재미도 있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