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담 한 상 푸짐하네! - 밥.떡.반찬.죽.국.과일.채소까지 우리 음식에서 찾은 맛있는 속담
박정아 지음, 이덕화 그림 / 개암나무 / 201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상생활에서 누군가와 말하다보면 속담에 빗대어 표현하는  경우가 적잖은데요.

음식에 얽힌 속담이야기를 만날수 있는 책이 새로 나왔네요.

책을 통해 음식관련 속담이 참 많다는 것을 알게되었는데요.

자주 들어본 속담에서부터 처음 듣는 속담까지 다양한

음식이야기라 더욱 흥미있게 속담공부할수 있는것 같아요.

 

 

 

총 5단원으로 나누어 밥에 관련된 속담, 떡에 관련된 속담,

반찬에 관련된 속담, 죽과 국에 관련된 속담,

과일과 채소에 관련된 속담이 나와 있어요.

우리생활에 꼭 필요한 밥에 관련된 속담중에

밥인지 죽인지 솥뚜껑을 열어 보아야 안다라는 속담이 있는데요.

이 속담은 결과를 보기전 미리부터 이러쿵 저러쿵 할 필요가 없다는 말로

토끼와 거북이의 이야기를 예로 들었네요.

누가보아도 토끼가 거북이보다 빠르지만 결국 승리는 거북이가 거머쥐었듯이

모든 일에 결과를 예측할수 없고, 힘들다고 지레포기해서는 안된다는 교훈이 담겨있네요.

우리 지원이한테 꼭 해주고 싶은 말이에요.

지원이는 뭔가를 해보기도 전에 안된다고 포기해버리는 편이라

요 속담을 교훈삼아 좌우명으로 삼고 임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한그릇 더>에서는 뜻이 비슷한 속담과 같은 낱말이 들어간 속담도 살펴볼수 있고,

<재미나다! 우리말>코너에서는 관련된 우리나라 말과 어휘를 배워볼수 있네요.

우리나라 말이지만 잘안쓰다보니 우리아이들에게는 생소한 단어도 많은데요.

속담공부와 더불어 익혀볼수 있었네요.

속담의 뜻만 공부하다보면 속담은 들어도 그 뜻을 잊어버리기 쉬운데

이야기를 통해 재밌게 속담의 뜻을 살펴볼수 있어서

기억에 오래 남을 듯하고, 우리 말도 함께 공부할수 있어서 좋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