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역사 제대로 모르면 안 되나요? : 선사 시대.고조선 - 선사 시대부터 고조선, 부여까지 제대로 배우는 선사 시대.고조선 역사 이야기 왜 안 되나요 역사 시리즈
정유리 지음, 조삼 그림, 배성호 외 감수 / 참돌어린이 / 201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참돌어린이의 왜 안되나요? 시리즈로 역사이야기가 나왔네요.

역사의 시작이라고 할수 있는 선사시대.고조선편 만났어요.

인류가 시작되기 전 생명의 역사에서부터 중생대,신생대, 인류의 진화를 거쳐 구석기시대가 시작되네요.

역사하면 구석기시대부터 생각하기 쉬운데 이책에서는 지구가 탄생하고나서 최초의 생명체가 나타났을때부터

자세히 설명되어 있더라구요.

 

 

우리는 화석을 통해 옛날에 살았던 생물들의 모습을 엿볼수 있는데요.

약 2억년전인 중생대에 처음 나타나 지금까지 본래의 모습을 유지하며 지구에 살고 있는 은행나무를

살아있는 화석이라고 부른다는것도 알게되었고,

지금 살고 있는 화성에서 초식공룡의 화석이 발견되었는데 그 공룡의 이름이 코리아케라톱스 화성엔시스라는 것도 알게되었네요.

집근처에 있는 센트럴파크에 공룡캐릭터의 조형물이 있는데 그 이유를 알겠더라구요.ㅎ

전에 전라남도 해남군 우항리에 있는 우항리 공룡박물관에 갔을때 본 공룡발자국이

익룡의 발자국이었다는것도 새삼 알게되었지요.

역사공부를 하다보면 맨처음 배우는게 석기시대의 구분과 함께

구석기인들의 도구인 뗀석기에 관한 내용인데

뗀 석기의 종류며 만드는 방식도 나와있네요.

이렇게 다양한 역사적 지식을 재밌는 그림과 사진을 통해 배울  수 있어요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한장분량의 내용설명이 이루어지고 있어서

자신이 궁금해하는 내용부터 읽어도 되고,

한장한장 읽어가기가 수월한것 같아요.

책을 좋아하는 친구들은 상관없겠지만

지식이나 정보를 담은 책을 싫어하는 친구들의 경우,

내용이 긴 책은 부담스러울수 있는데 단편으로 엮어져서 한결 재밌게 읽을수 있어요.

그리고, 맨뒷쪽에는 연대표를 두어 선사시대와 고조선의 역사를 한눈에 살펴보기에도 좋아요.

구석기,신석기,청동기 시대가 지나고 고조선이 세워졌는데요.

그와 관련된 단군신화와 개천절,농사의 발달과 음식,

토기,의복,사냥,온돌,제천행사,악기,고인돌,천문학등에 대해서도 자세히 나와있네요.

역사책을 읽다보니 옛날 사람들과 오늘날의 사람들이 별반 다르지 않게 생활했음을 알수 있는데요.

역사를 바로 알고 역사적 지식을 쌓는데 도움이 되는 책이라 친구들에게 추천해주고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