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마트 구양순 여사는 오늘도 스마일 어린이 나무생각 문학숲 1
조경희 지음, 원정민 그림 / 어린이나무생각 / 201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신의 감정을 숨기고 늘 웃는얼굴로 고객을 대해야하는 감정노동자들의 노고를

새삼 느낄수가 있네요.

사실 저역시 마트에서 컴플레인을 걸어본 소비자로써

혹시나 그 사람들의 감정을 다치게하지는 않았나 미안한 마음이 들기도 하더라구요.

최근 감정노동자들에 대한 이야기가 영화로도 제작되어

우리아이 영화를 보고싶어했지만 못 보여주고 책으로 보여주었더니 재밌다고 잘 보더라구요.

사실 몸으로 하는 노동이 힘들다는것은 알았지만 사람을 상대하며

죄송합니다를 연신 내뱉어야하는 감정노동자들의 고통은 생각치 못했었는데

책을 통해 노동 현실의 문제점에 대해 생각해 볼수 있는 계기가 되었네요.

스토리도 흥미롭고 이제껏 접하지 못했던 감정노동에 대한 문제를 다루고 있어서

신선하게 다가오더라구요.

 

 

 

행복마트의 구양순 여사..

그녀는 초등아들을 둔 엄마로 가족의 생계를 담당하고 있지요.

하루종일 90도 인사와 스마일 미소로 고객을 상대하고도 부당한 대우를 받는 엄마를

 지켜보던태양이는 엄마를 도울수 있는 방법을 찾고자

모둠 발표 주제로 노동을 선택해 조사하게 되네요.

구양순여사는 노동자들을 따라 노란조끼를 입으며 단체행동을 하게되고,

인터뷰차 행복마트에 간 태양이와 친구들은 사주와 노동자간의 협상의 증인이 되네요.

마트내에서 벌어지는 노사문제를 통해

우리 사회의 노동 현실과 비정규직문제, 감정노동의 문제점도 살펴볼수 있는데요.

점점 늘어가는 감정노동자들의 인권을 보호하고, 좀더 나은 노동환경을 위해

꼭 짚어봐야할 문제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내가 갑이고 상대가 을이라는 생각을 버리고

서로가 서로의 인격을 존중하고 배려하면 좀더 나은 사회가 될것이고

노동환경도 바뀔수 있으리라는 생각이 드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