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끼리와 숲과 감자 칩 도토리 작은숲 1
요코쓰카 마코토 지음, 고향옥 옮김 / 도토리나무 / 201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끼리와 감자칩이 무슨 관계가 있을까..제목에서 부터 호기심이 마구 생겨나는데요.

이책은 환경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해볼수 있는 책이에요.

글밥이 많지않아 유아책같지만 일본 전국 청소년 독서감상문 대회 선정도서였다고 하니

우리 아이들이 생각해봐야할점이 많은 책임에 틀림이 없네요.

 

삽화가 사진으로 구성된 책이에요.

작가 요코쓰카 마코토는 사진가로 여러책을 쓰셨고,지금은 보르네오 보전 트러스트 재팬 이사로 활동하고 있다고 하네요.

코끼리가 살고 있는 이 섬은 말레이사의 보르네오섬이네요.

저자는 보트를 타고 동물들을 관찰하러 나섰고,

여러 야생동물을 사진으로 담았네요.

코끼리를 찾아나선지 사흘째 되던날 코끼리 무리를 만나게되는데요.

커다란 코끼리도 애완동물처럼 귀엽다는 걸 알게되고 코끼리를 좋아하게되네요.

그런데 코끼리들이 힘겹게 강을 건너지 뭐에요.

숲이 줄어들어 먹을 것이 없어서 다른 숲으로 이동하는 거였어요.

사람들이 생활에 필요한 팜유를 얻기위해 나무를 베고, 거기에 팜나무농장을 지었기때문이지요.

팜유는 우리가 먹는 과자나 빵,페스트푸드를 튀길때뿐만 아니라 냉동식품, 레토르트 식품, 마가린,

락토 아이스크림,가루우유같은 많은 식품의 원재료로 쓰이고,

주방세제,세탁세제,비누, 화장품, 잉크,양초, 바이오디젤 연료에 까지 폭넓게 이용되고 있거든요.

생활의 편리함을 위해 숲을 훼손하다보니 동물들이 살아가는 터전을 빼앗게 되었는데요.

우리 지구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여러 동물들이 함께 살아가는 곳이고,

앞으로도 그러해야하지요.

동물이 살수 없는 곳은 결국 인간도 살수 없게 되니까요.

우리친구들도 자신이 맛있게 먹어왔던 감자칩으로 인해 여러 동물들이 살아갈 집을 잃고

헤매야한다는 사실을 알게되면서 환경에 대해 깊이있게 생각해 볼수 있을것 같고,

앞으로 자신들이 환경을 위해 할수 있는 일에는 무엇이 있을지 생각하고,

이야기 해볼수 있는 계기가 되는 것 같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