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런 귀신 들어 봤어? - 교과서 개념잡는 20가지 민속 이야기 ㅣ 아르볼 지식동화 6
정재은 지음, 김순영 그림 / 아르볼 / 2013년 2월
평점 :
교과서 개념 잡는 20가지 민속이야기
이런 귀신 들어봤어?
글 정재은 / 그림 김순영
아르볼

제목만 보면 귀신이야기같지만 이책은 우리 전통문화와 민속을 다룬 책이에요.
귀신하면 흰 소복에 머리를 풀어헤친 처녀귀신을 생각하기 쉬운데..
성주신, 조왕신, 터줏대감,삼신할머니등 우리 생활에 도움을 주고, 복을 주는 귀신들이 많았네요.^^*
고학년이 되면 사회를 교과로 공부하게 되는데..아이들이 많이 어려워한다고 해요.
이럴때 요런 재밌는 책을 통해 사회를 좀더 쉽고 재밌게 접해주시면 좋을 것 같네요.
우리의 전통의례,의식주, 민속신앙, 명절, 민속놀이를 주제로 다양한 이야기가 나오네요.


주인공 지민이에게 발생되는 여러 사건을 통해 전통문화를 배워볼 수 있게 구성되엇어요.
지민이에게 새로 동생이 생기자 할아버지는 금줄을 만드네요.
아이가 태어나면 금줄을 친다는 것은 알고 있었는데..
금줄을 꼬을때 보통 새끼줄과는 달리 왼쪽으로 꼬아야한다는 사실과
숯과 함께 여자 아이는 솔가지와 한지, 남자아이는 고추와 한지를 끼운다는 것,
금줄에는 각각의 물건을 홀수대로 끼운다는 것도 알게 되었지요.
제사음식 차릴때 종류를 홀수로 놓곤하는데..옛날부터 홀수가 복이 들어오는 숫자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라네요.
이처럼 기존에 가볍게 알고 있던 지식에 추가적으로 배울 수 있는 지식들이 많아서
책이 참 알차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또 이야기 형식이라 책읽는 것을 싫어하는 친구들도 재밌게 읽을 수 있을 것 같구요.


하나의 주제로 이야기가 끝이 나면 더 알고 싶어요 코너를 두어 부연설명을 해주니..
초등친구들의 학습에도 많은 도움이 되겠어요.
설명이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궁금증을 해결해주게끔 자세히 나와 있더라구요.
재밌는 삽화도 책읽는 즐거움을 느끼게 해주구요.
우리의 민속이 담겨있는 20가지 이야기를 읽다보면 사회공부가 즐거워질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