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등생 논술 2012.10
우등생논술 편집부 엮음 / 천재교육 / 2012년 9월
평점 :
품절
우등생 논술 10월호
특집 꼭 스마트해야 하나요?
천재교육

아이들의 요즘 가장 큰 관심사를 통해 논술실력을 키워주고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는 우등생 논술 10월호네요.
이번호 특집이 아이에게 꼭 읽혀주고픈 내용이었는데요.
역시나 우리 지원이 그 부분 아주 꼼꼼히 살펴보더라구요.
스마트폰을 가진 친구들이 하나둘씩 늘어나고, 지켜보는 지원이 입장에서는 그 친구들이 많이 부러웠는지..
스마트폰 갖고싶다고 요 근래 "스마트폰~스마트폰~" 노래를 불렀거든요.
그런데..이책을 읽더니..지원이가 뭐래는지 아세요?
"엄마, 내가 생각해 봤는데..나한테는 스마트폰이 필요없을 것 같아." 이러는거에요.
사실 엄마생각에도 스마트폰이 필요한 나이도 아니고,, 사줄 생각도 없었지만..
아이 입에서 이런 기특한 말이 나올줄은 꿈에도 생각못했었는데..
과연 어떤 점이 지원이로 하여금 이런 생각을 하게 했을까 너무 궁금해 하며 우논을 펼쳐보았네요.


요즘 아이들의 최대 관심사는 연에인들일텐데요.
연에인을 광적으로 좋아하는 사람들을 지칭하여 사생팬이라고 한다는데..
도를 넘은 사생팬들의 행동에 대해 우리친구들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살펴볼 수 있었어요.
사생팬 처벌법을 만들어야 한다는 친구들과 사생팬 처벌법 만들기에 반대하는 친구들이 열띤 토론을 벌이는데요.
어린 친구들이 자신의 생각을 이렇게 잘 표현하고 주장할 수 있다는 것이 참 놀랍고 기특하네요.


어린 사진 작가들을 위한 내셔널 지오 그래픽에서 내년 국제 사진전이 열리는데요.
미국, 영국, 불가리아등 10개국에서 총 1만 2천 372점의 사진이 응모되었다고 해요.
너무 멋진 사진들이라 이 사진들을 어린이들이 찍었다니 믿기지가 않네요..


요즘 아이들은 곤충을 직접 만지며 관찰할 기회가 많지 않은데요.
친구들의 대결을 통해 여러 곤충에 대해 살펴보고,
삼촌따라 세게여행에서는 커피로 유명한 남아메리카의 콜롬비아에 대해 소개하고 있어요.
콜롬비아의 동물, 민속공연,연주, 음식,전통의상,종교, 기후에 대해서도 살펴볼 수 있었지요.




이달의 알짜 뉴스에서는 일본과의 독도 영유권 문제에 대해서,강물의 녹조현상,
전세게를 열광의 도과니에 빠뜨린 싸이의 강남스타일,
미국의 화성 탐사 로봇 큐리오시티,초등학생들 사이에 놀이로 퍼진 티아라의 왕따문제등이 나와 있네요.


현재 국내 스마트폰 가입자 수가 3003명에 달하고 하루평균 만에서 만오천명씩 가입자가 늘고 있는셈이라고 하네요.
스마트폰 보급률 세계 1위인 대한민국..
스마트폰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데..스마트폰이 과연 좋기만 한걸까요?
스마트폰 중독의 폐해와 올바른 스마트폰사용법에 대해서도 살펴볼 수 있네요.


친구들의독서노트를구경해보고 독서 포트폴리오도 만들어보고,
재밌는 궁상각치우도 읽고, 창작 올림픽에서 친구들의 글도 읽어보았네요.


나의 문화 유산 답가시에서는 경상도 안동 봉정사와 제비원 석불도 만날 수 있었지요.
이번호는 카라 언니들의 브로마이드가 부록으로 들어 있네요.
아이들의 관심사로 이루어진 내용이라 우리 지원이도 너무 재밌게 볼 수 있었네요.
단수히 관심사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것이 아니라
지식을 받아들이고, 여러 친구들의 생각과 토론을 통해
자신만의 생각과 가치관을 갖고, 이를 글쓰기와 논술로 까지 확장 시킬수 있다는 점이 좋은데요.
우등생 논술 아이들에게 읽혀주기 참 알차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