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민둥산이 와글와글 ㅣ 즐거운 동화 여행 29
배익천 지음, 최혜정 그림 / 가문비(어린이가문비) / 2012년 3월
평점 :
민둥산이 와글와글
배익천 글 / 최혜정 그림
가문비어린이

자연을 소재로 한 창작동화인데요.
마음도 뾰족한 뾰족산과 성격이 둥글둥글한 민둥산의 이야기를 들으며
우리 어린이들이 많은 것을 생각할 수 있을 것 같네요.
마음을 열고 친구들을 배려하면 자신도 더불어 울창한 숲이 되고,
잘난척하며 상대를 무시하면 다른이들로부터 사랑을 받을 수 없다는 것을 깨닫게 하네요.
사회가 각박해져 가고, 아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참 이기적인 생각을 많이 갖고 있는데요.
이기적인 마음은 서로간에 융화를 어렵게 하고, 결국은 나자신을 힘들게 한다는걸 알았으면 좋겠네요.




먼옛날 산두개가 나란히 생겼어요.
하나는 하늘을 찌를듯 뾰족한 뾰족산이었고, 다른 하나는 낮은 배불뚝이 민둥산이었지요.
뾰족산은 해보다 높다 세상모든것을 다스리는 왕이 되는 꿈을 갖고 있었지요.
민둥산은 그런 뾰족산의 마음을 헤아리고,배려하고 위로하며 형으로 모셨구요.
그런데..씨가 날아와 뿌리를 내리기를 청했을때 자기 몸이 허물어질까봐 거부하지만.
민둥산은 씨앗을 품에 받아들여..푸른 손과발을 갖게 되고,,울창한 숲이 되고 갖가지 동물들의 집이 되지요.
민둥산을 시기하던 뾰족산은 자신의 이익을 위해 친구들을 이용하려다
왕이 되기는 커녕 자신이 가진것들을 모두 잃어야만 하는 아픔을 겪게 되네요.
자신이 가진 것에 만족하지 못하고 더 나은 것만을 바라보는 뾰족산을 보며 참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네요.
우리아이들은 자신이 가진것에 고마워할 줄 알고 서로 나눌줄 아는 아이들이 되길 바래보네요.


이책의 특이한점은 이야기 한편이 끝날때마다 <자연과 친구해요>코너를 두어
자연에 관한 다양한 지식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인데요.
다양한 동식물들이 지구에 등장한 시기라든가
산이 만들어지는 과정, 먹이피라미드,숲속에 살고 있는 동물등 과학적 지식이 담겨 있어서..
감동을 주는 이야기와 더불어 과학공부도 할 수 있어요.
마지막 부분, 숲에 사람이 나타나게 되는데 숲은 사람들을 받아들일지 고민하네요.
사람은 자연과 함께 공존하면서 자연의 도움을 많이 받게 되는데요.
가끔 자연의 소중함을 잊고 자연을 함부로 훼손하는 일이 많은 것 같아요.
우리 아이들은 자연을 아끼고 사랑하며 남을 배려하는 마음을 가진 사람으로 자랐으면 좋겠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