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기면 안 돼 탄소발자국 - 지구를 살리는 탄소 다이어트 대작전
김지현 지음, 김미은 그림, 김중석 기획, 이수종 감수 / 참돌 / 2011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남기면 안돼 탄소 발자국

김중석 기획 /김지현 지음/ 김미은 그림

밸류앤북스

 



 

요즘은 지구의 환경문제가 심각해져 이상기후 현상이 많이 발생되는 것 같아요.

지구 온난화의 주범인 이산화탄소의 발생을 줄이는 것이 관건인데요.

우리아이들이 이산화탄소와 탄소발자국을 이해하고,

지구를 위해 앞으로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할지 배울 수 있는 책이네요.

 우리 자랄때만 해도 탄소발자국이란 말이 없었던것 같은데

 탄소 발자국이라는 말은 2006년에 영국 과학기술처에서 만들었다고 하는데요.

이산화탄소를 줄이자는 취지로 탄소발생량을 탄소발자국으로 표시한 것 이라고 하네요.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종이컵 한개에서 나오는 탄소 발자국은 11g,

과자 한봉지 에서 나오는 탄소 발자국은 250g,

자동차 10km 왕복에 탄소발자국 4kg 이라고 하니.

한사람 한사람이 얼마나 많은 탄소발자국을 만들고 있는지 짐작할 수 있겠지요?

 



 

 

이책은 우리 아이들을 위한 어린이 환경 동화인데요.

재밌는 이야기를 통해 탄소발자국을 알게 되고..자연스럽게 환경문제를 인식할 수 있는 것 같아요.

하람이는 어느날 지구가 고통스러워하고 있는 이상한 꿈을 꾸게 되지요.

그후 자신의 탄소발자국을 만나게 되고 자신이 얼마나 많은 탄소발자국을 만들고 있는지 깨닫게 되네요.

하람이는 점차 환경문제에 눈떠가고 탄소발자국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게 되지요.

화장지나 물을 아껴쓰고, 자동차대신 자전거를 이용하고,

재활용을 하는등 다양한 방법이 소개되어 있어

우리 어린이들도 동참해 하나하나 실천해 볼 수 있네요.

 



 

 이야기 사이사이 우리가 실천해 옮겨야할 내용들을 설명해주고,

환경과 관련된 현장들도 소개해 주어 폭넓은 지식도 쌓을 수 있지요.

이책의 뒷부분에 이상한 마크가 있어서 자세히 살펴보니 재생종이를 이용해 만든 책이라는 표시네요.

이책을 통해 어린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환경문제에 대해 더욱 관심을 갖게되고.

자신의 생활을 돌아보며 많은 반성을 하게 되네요.

앞으로는 우유팩을 깨끗히 씻어서 분리수거하고,

물이나 전기도 아껴써야겠다고 다짐해보네요.

지원이는 시험기간이라 시간이 없음에도 불구하고,,이책을 끝까지 다 보고 자더라구요.

환경을 다룬 의미있는 내용인데다가 스토리도 재미있어서 아이들이 좋아할만 하네요.

초등 중학년정도의 친구들에게 권해드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