깐깐한 에코맘의 친환경 식초 살림법 - 무공해 우리집 만드는 똑똑한 식초 살림법 400가지 깐깐한 에코맘 시리즈
빅키 랜스키 지음, 생활의지혜연구회 엮음 / 황금부엉이 / 2011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깐깐한 에코맘의 친환경 식초 살림법

황금부엉이

 



 

이책을 만나기 전에는 식초가 이렇게 다양한 기능이 있는 줄 미처 몰랐었네요.

음식으로만 해먹을 줄 알았지..

청소에, 세탁에,농약제거에 바디케어에 약으로써의 다양한 쓰임새는 미처 생각도 못했는데.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던 책이네요.

독한 세제 대신 식초를 사용해 가족들의 건강도 챙기고

오염물질을 100% 제거할 수 있다니..눈이 번쩍 뜨일만한 내용이네요.

저는 화장실청소가 제일 싫은데요.

화장실은 한번씩 락스로 청소하지않으면 곰팡이가 피어서 정말 지저분하게 되잖아요.

그래서,락스로 청소하면 그 냄새때문에 화장실에 있는 것조차 너무 괴로웠거든요.

비염에 알러지가 있는 탓에 다른 사람들보다 더 심한것 같아요.

그런데..식초가 화장실 청소에도 유용하단 소식을 들으니

정말 반갑고, 왜 진작 몰랐을까 싶네요.

화장실 청소뿐만 아니라 400여가지 친환경 살림법을 터득할 수 있어요.

 



식초의 유래와 종류, 소독기능, 다양한 식초의 쓰임새, 식초소비의 역사등 식초의 모든것이 나와 있어요.

식초에 야채를 10분간 담갔다가 물에 헹구면 야채에 묻어 있는 농약이 제거되고 신선도가 높아진다고 하니..

야채 씻을때는 꼭 식초물에 담가둬야겠어요..

특히 포도는 잘 씻기도 힘든데..식초가 참 유용하겠어요.

 



 

달걀 삶을때 식초를 1,2스푼 넣으면 달걀이 깨지지 않고 삶아진다는 것도 알게 되었고,

감자튀김에 케찹대신 사과식초를 곁들어도 맛있다고 하네요.

이렇게 식초를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식초로 싱크대와 조리대, 욕실까지 청소할 수 있는데요.

식초는 박테리아나 곰팡이,세균등을 죽이는 살균효과가 있어서

화학세제 대용으로 이용하기에도 부족함이 없네요.

청소하고 나서도 혹시 잔여물이 남을까봐 몇번씩 헹궈내고도 찝찝했는데..

이젠 그런 걱정이 싹 사라지겠어요.

 





청소뿐만 아니라 세탁에도 이용할 수 있는데요.

식초와 베이킹소다를 이용하면 와이셔츠의 목부분의 때도 깨끗히 제거할 수 있어요.

 



린스대용으로, 또 손과 발 손질 뿐만 아니라

몸에 검버섯이 날때도 양파주스와 식초를 같은 분량으로 섞어 매일 바르면

효과가 좋다고 하네요.

 



 

아이들 키우면서 화학세제 사용하기 찜찜해서 소독 잘 못하는데요.

방 손잡이에 식초를 뿌려두었다가 닦는 것만으로도 감기 예방에 탁월하다고 하네요.

엄마로써 참 고마운 식초네요.


  






 이외에도 식초의 쓰임새는 정말로 다양하답니다.

저도 식초와 베이킹소다를 이용해 조리대를 살균해 보았네요.

생각보다 쉽고,간단해요..냄새도 그리 오래가지않더라구요.

 



 

 베이킹소다를 뿌리고 스펀지로 문질러줘요.

 



 

그 후 식초를 뿌려주고, 

 



 

 걸레로 닦아주니..깨끗해졌어요~

생각보다 엄청 지저분하더라구요.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도마는 소금과 식초를 섞은 물을 뿌려 하룻밤을 놓아두었다가 씻으면 살균 끝~

아주 간단하죠?

이제 우리집 청소는 식초하나면 걱정이 없겠어요.

누구나 활용하기 좋은 책이라 주부 여러분께 권해드려요~

특히 아이가 있는 집이라면 꼭 식초를 활용해 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