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 대하여 우리가 더 잘 알아야 할 교양 : 비만, 왜 사회 문제가 될까? - 책가방문고 25 내인생의책 세더잘 시리즈 5
콜린 힌슨 & 김종덕 지음, 전국사회교사모임 옮김 / 내인생의책 / 201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에 대하여 우리가 더 잘 알아야 할 교양

비만, 왜 사회문제가 될까?

콜린 힌슨, 김종덕 글 / 전국 사회교사 모임 옮김

내인생의 책

 



 비만이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는데요.

주위에서 보면 늘씬했던 사람들도 점차 살이 쪄가는 경우를 보게 되는데요..

요즘은 기름진 음식도 많이 먹고, 그에 비해 운동은 하지 않으니..점차 살이 찌는 것 같더라구요.

이렇게 잘 사는 나라는 비만인구가 늘어가고 있는 반면..

지구 저쪽에 가난한 나라에서는 사람들이 굶주려 죽어가고 있으니..

이 아이러니한 현상에 대해서도 잘 설명해주고 있네요.

 



비만은 무엇인지,또 비만의 원인은 무엇이지,사람들이 생각하는 비만, 비만과의 전쟁에서 이겨려면

어떻게 해야할지 등 다양한 문제를 다루고 있어요.

 



 전문가들의 의견코너를 두어 전문가들의 견해도 들어보고,

다양한 사진과 외국의 사례를 소개한 검증된 통계자료를 통해

비만이 우리 사회에 얼마나 큰 문제임을 실감하게 되지요.

 



 신체질량 지수 측정하는 법을 통해 자신의 신체질량지수를 살펴볼 수 있지요.

저도 지원이와 해봤는데 우리 둘다 18정도로 약간 저체중이네요.

그런데 이 신체 질량 지수도 비만을 측정하는 정확한 지표는 아니라고 하네요.

근육은 체지방보다 밀도가 높아 건강한 사람도 근육량때문에

과체중이나 비만으로 분류될 수 있고,,아이들의 경우 골밀도가 낮아서

정상인데도 저체중으로 오해받을 수 있다고 하니까요.

 



비만의 가장 큰 문제는 당뇨병,심장병,고혈압,골관절염,암뿐만 아니라 각종 성인병과 관계가 있다는 점인데요.

신체적인 부분분만 아니라 정신적 질병인 우울증이나 스트레스까지 얻게 되니..

우리 사회가 비만과의 전쟁을 선포할만 하다고 생각되네요.

현재 미국의 성인 35%가 비만인구로 분류되고,

10년후에는 이수치가 40% 넘게 증가할 것으로 예측한다고 하니

이제 더이상 비만은 개인적인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인 문제인것이지요.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비만을 막고 건강한 미래사회를 위해서 우리는 어떠한 노력을 해야할까요?

요즘 패스트푸드와 정크푸드가 좋지 않음을 많이 인식하고,

슬로우푸드나 로컬푸드 운동이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데요.

우리가족의 건강을 책임지고 있는 밥상에서 부터 개혁의 바람이 불어야한다는 생각을 가져보네요.

과일과 견과류,채소 섭취를 늘이고,설탕, 고열량음식, 튀긴음식, 고기,가공식품등은 줄이고,

운동을 많이 하는 것이지요.

물론 다 알고 있는 내용이지만 실천하는게 쉽지만은 않지요.

건강은 건강할때 지켜야함을 인식시켜주고,

나의 습관이 나와 내가족의 건강을 위한 일임을 깨닫아

실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책이었네요.

책을 읽으면서 느낀건데..요런건 우리 아이들 논술에도 도움이 될만한 내용인것 같아요.

고학년의 친구들에게 권해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