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이 만든 음식재료의 비밀 - 한국인의 건강을 지켜온 100가지 식품사용설명서
정이안 지음 / 21세기북스 / 2011년 5월
평점 :
품절


자연이 만든 음식 재료의 비밀

정이안 지음

21세기북스



 

음식의 재료 하나하나가 우리 몸에 어떤 효능을 가지는지 잘 살펴볼 수 있는 책이네요.

막연히 좋다는 얘기는 들었으나 우리 몸 어디에 특히 좋은 음식인지는 잘 몰랐던 다양한 음식재료들에 대해서 알게되었고,

더불어 먹어서 효과가 배가 되는 음식도 있으나 같이 먹으면 영양소가 파괴되는 음식들도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지요.

또 같은 음식재료라도 체질에 따라 사람에게 득이 되는 음식일 수도 있고,

해가 되는 음식일 수도  있음을 알게 되었네요.

 

 



채소, 뿌리채소, 과일,견과,생선,해산물,육류,버섯,양념,장류, 곡물 이렇게  11개의 파트로 나뉘어져

총 100가지 식품에 대한 사용설명법이 나와 있어요.

저는 음식을 만들때 늘 쓰는 재료만 사서 먹는 경향이 있는데..

이책을 읽고서 고정관념을 버리고 새로운 재료를 많이 이용해 요리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지요.

새로운 재료는 요리 할 줄을 잘 몰라서 선뜻 선택하지 못했었는데.

이렇게 좋은 음식재료들이라면 많이 많이 먹어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먼저 음식재료에 대한 설명이 나와 있어요..어떤 영양소가 들어 있으며 몸 어디에 좋은지..

어떤 체질에 맞는 음식이고,,어느 계절에 가장 맛있는지등 다양한 정보를 만날 수 있어요.

한의학에서 보는 음식으로 어떤 성질을 가졌으며 어떤 성분이 우리몸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효능과 효과면도 살펴볼 수 있지요.

또 제대로 음식을 먹기위한 보관법이나 손질법은 물론이고,

주의해야할 점에 대해서도 알려주고 있지요.

그리고, 주부들에게 유용한 요리법이 나와 있어서

새로운 음식재료를 선택하고,

어떻게 요리해야할지의 고민을 덜어주네요.

우리 지원이의경우 어릴때 기관지염을 앓았는데..그 이후로 기관지가 약해졌는지.

감기만 걸리면 기관지가 안좋아 걱정이 많은데..

기관지염이나 천식에는 더덕이 좋다고 하네요.

더덕은 소금물에 담갔다가 두드리면 섬유질이 연해져 맛있게 먹을 수 있고,,

더덕에 고추장을 함께 먹으면 쓴맛도 없애면서

찬 성질을 중화시켜준다고 하니..

더덕요리는 고추장양념을 발라 구워먹는게 맛뿐만 아니라 영양면에서도 좋네요.

요렇게 먹는 이의 체질과 보충해야할 부분에 대해서 알고 먹으면

음식으로도 건강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겠어요.

우리몸에 가장 좋은 것은 제철음식이라고 하는데..

제철에 나는 다양한 음식들로 나를 위해, 가족을 위해

오늘 밥상을 정성껏 마련해야겠다는 생각을 해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