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을 위한 셰익스피어 청소년을 위한 동서양 고전 10
권오숙 지음 / 두리미디어 / 201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셰익스피어는 책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라도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유명한 작가인데요.

그의 작품을 청소년들의 눈높이에 맞춰 쉽게 풀어내 한자리에 모아놓은 책이네요.

학창시절에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은 햄릿, 맥베스,리어왕,오셀로이고..로미오와 줄리엣은 4대비극이 아님을 강조해서

시험에 대비해 암기했던 기억이 있는데요.

비극뿐만 아니라 희극,사극까지 다양한 작품을 만나볼 수 있었고,시집과 소네트집까지 있음을 알게 되었네요.

처음에 책을 접했을때는 셰익스피어의 모든 작품이 실려 있는 줄 알았는데요.

작품의 전체가 실려있는 것이 아니라 작품의 일부분을 소개하고  글이 내포하고 있는 숨은 의미라든지 등장인물의 성격,시대적인 배경에 따라 어떻게 이해해야할지 등 작가의 설명이 가미되어 있네요.

셰익스피어의 작품을 읽어보면서 그동안 알지 못해서 느끼지 못했던 많은 부분까지 알게 되고 생각해 볼 수 있었던 책이네요.

셰익스피어의 작품을 감상하기에 앞서 그의 생애와 그의 작품의 시기별 특징,작품을 탄생시킨 시대,또 당대의 연극이 갖는 의미등을 만날 수 있는데요..

책을 읽기전 다양한 배경지식을 쌓을 수 있어서 너무 좋았구요.

우리 청소년들이 작품을 접하기전 꼭 읽어봐야할 내용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셰익스피어는 38편에 이르는 많은 극을 썼는데요.작품들이 시기별로 특징을 갖고 있네요.

1기부터 4기로 나누어 1기는 습작기, 2기는희극과 사극의 완성기,3기는 비극의 시기,4기는 낭만극시기네요.

이렇게 시기별로 작품의 분위기가 크게 달라지므로 어떤 작품을 어느시기에 썼는지 파악하는 것이 작품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더라구요.

먼저 셰익스피어의 비극부터 만나볼 수 있는데요.

햄릿을 시작으로 맥베스,리어왕,오셀로,로미오와 줄리엣으로 비극작품들을 만나보고,

한여름밤의 꿈,베니스의 상인,말괄량이 길들이기,태풍으로 희극 작품들을 만날 수 있고,

헨리4세, 리처드3세,줄리어스 시저로 사극작품이 소개되어 있어요.

셰익스피어의 작품속에는 오늘날까지도 우리가 인용하고 영감을 주는 많은 경구들이 들어 있는데요.

이 책으로 하여금 작품속 대사들이 주는 진정한 의미도 살펴 볼 수 있었고, 작품을 읽는 독자로써 좀더 쉽게 이해하고 멋지게 감상할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네요.청소년뿐만 아니라 성인들도 읽어보면 셰익스피어 작품과 한층 더 가까워질 수 있을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