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말 같은 이야기 - 2011 볼로냐 국제 어린이 도서전 라가치 상 네버랜드 우리 걸작 그림책 32
강경수 지음 / 시공주니어 / 201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거짓말 같은 이야기

강경수 글 그림

시공주니어

  



 

표지의 색깔에서 아이들책 답지 않은 무거움이 느껴지는데요.

이책은 아이들의 인권에 관한 이야기를 다룬 그림책이에요.

지구촌 곳곳에는 아직도 헐벗고 굶주리며 약이 없어 치료도 받지 못하는 등

힘들게 살아가고 있는 어린이들이 존재하지요.

그 친구들의 이야기를 부족함 없이 풍족하게 살고 있는 우리 아이들이 읽으므로써

그들에게 좀더 관심을 갖고 베풀며 살아야겠다는 생각도 해보게 하네요.

짧은 문장속에 담겨있는 내용과 감동은 아이들의 가슴속에 고스란히 전달될 수 있으리라 생각되네요.

 



대한민국에 살고 있는 솔이는 그림그리기를 좋아해 화가가 되는 게 꿈이네요. 

 



 키르기스스탄에 사는 하산은 매일 지하갱도에서 오십킬로그램이 넘는 석탄을

실어올리는 일을 하며 배고픔과 고된 일에 시달려야하네요.

 



인도에 사는 파니어는 가족의 빚을 갚기위해

카페트 공장에서 하루 열네시간씩 카페트를 만들지요.

이외에도 우간다의 키잠부,루마니아의 엘레나,

아이티의 르네,콩고의 칼라미에 관한 이야기 나오네요.

이 모든것이 우리에겐 거짓말 같이 느껴지지만..

지구촌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는 어린이들의 이야기랍니다.

이책을 읽으니..우리가 얼마나 잘 살고 있고,

행복한 생활속에 여유로움을 누리며 살고 있는지 다시금 깨닫게 되네요.

나와 상관없는 먼나라의 이야기라고 생각하고 별 관심을 두지 않은채..

이런 이야기를 접하고 무시하며 살아가고 있는모습이 우리의 실상이 아닌가 싶어요.

 세계각국에서 벌어지는 우리 아이들의 인권에 대해 생각해보고,,

그들을 향한 아주 작은 변화와 관심이 필요함을 깨닫네요.



 지원이 역시 이책의 내용을 참 놀랍게 받아들였는데요..

엄마한테 사실이냐고 묻길래 사실이야 하고 말했더니..

정말 이친구들이 사냐고 이름을 대면서 물어보더라구요.ㅋ

이름이야 다를 수 있겠지만...그 나라에서 살고 있는 또래 친구들의 이야기라고 알려주었네요.

다른나라의 상황이지만..참안타까움을 금하지 못하는데요..

이 아이들 모두 돈을 벌기위해노력하는 대신 자신의 꿈을 위해 노력하고

아플땐 치료를 받으면 좀더 어린이답게 살 수 있는 그날이 빨리 왔으면 좋겠네요.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지원이 독서 마라톤에 올린 독서감상문 내용인데요.

기부라고 하니 거창하게 들리지만 스스로 절제하고 아껴

남을 도울 수있다면 참 뿌듯한 일이 될 것 같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