둥글둥글 지구촌 환경 이야기 함께 사는 세상 9
장성익 지음, 유남영 그림 / 풀빛 / 201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지구촌 곳곳에서 환경에 관한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데요.

자연이 병들면 사람도 병든다는 말이 가슴에 와닿네요.

자연의 파괴는 부메랑처럼 돌고 돌아서 나자신에게 돌아와 나를 파괴할 수 있음을 깨달아

보살피고 아끼고 사랑해야겠다는 생각 해보네요.

최근에 일본에서 있었던 강도 9.0에 달하는 강진으로인해 수많은 사람들이 죽고 고향을 떠나야했는데요.

자연재해는 그렇다 치더라도 방사능유출때문에 세계인들이 공포에 떨어야만 하는 사건으로까지 발전하게 된 원인은

사람에게 있지않나 생각해보네요.

책표지에<지진은 못 막아도 방사능은 막을 수 있잖아요!>라는 문구가 가슴을 울리는데요..

현대의 첨단과학기술을 이용하기위해 수많은 에너지가 필요로 하고

그 에너지를 공급하기위해 원자력 발전소를 가동하고 있는것 이지요.

눈부신 경제발전 뒷면에는 환경의 파괴와 그로인한 수많은 사람들의 희생이 숨어 있는 것이지요.

앞으로는 대체에너지에 대해서도 더 많은 관심을 갖고 개발에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이책은 환경의 중요성을 깨닫지 못한채 눈앞의 이익만을 쫓아서 이루어지는 많은 발전이

어떤 결과를 초래할지 깊이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지요.

아시아,유럽,북아메리카,중남아메리카,아프리카,오세아니아 이렇게 총6장으로 이루어 져

각 대륙과 관련된 환경이야기가 펼쳐진답니다.

초호화 건설과 개발을 하던 두바이가 사막의 신기루에 지나지 않았다는 놀림을 받게 된 이야기며

누런 모래 먼지 황사로 인해 위협받는 건강과 환경에 관한 이야기

대규모 개발로 인해 하수구처럼 더러워진 이타치강을 통해 많은 교훈을 얻고

강이 가지고 있던 본래의 자연스러운 흐름을 되살리고 생태계 복원을 위해 노력한 일본 요코하마 시민들의 모습도 살펴볼 수 있었지요.

우리나라의 경우 가장 큰 환경문제로 4대강 사업을 꼽을 수 있는데요.

말로만 듣던 4대강 사업이 과연 무엇인지에서 부터 그로인해 발생될 문제, 사람들이 말하는 명분과 목적에 대해서도 살펴보았지요.

앞서 강을 다시 복원하는 작업중인 선진국들의 이야기를 접했던 터라 우리의 4대강 사업이 더없이 걱정스럽기만 한데요.

자연에게 좋은 일이 결국 사람에게도 좋은 일임을 깨닫고

사람의 욕심과 이익때문에 이루어지는 무분별한 발전이 더이상 이루어지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이 드네요.

지난번 새만금에 다녀왔는데요..깔끔하고 좋아보이기는 했지만..바다 저쪽에 흩날리고 있는 모래먼지는 사람이 살기에 적합해 보이진 않더라구요.

경제발전도 좋지만 다음세대에게 물려줘야할 우리의 자연을 좀더 아끼고 사랑해야겠다는 생각을 해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