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보다 좋은 엄마 - 아이와 함께 성장하는 엄마의 자격
전금주 지음 / 시간여행 / 201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를 키움에 있어서는 늘 반성이 되요.

사랑하는 내 딸에게 좋은 엄마가 되고싶다는 마음은 가득한데..
좋은 엄마가 된다는 것이 마음처럼 쉽지가 않아요.
아이의 마음을 다치지 않도록 의사를 전할 줄 도 모르고,
화가나면 직설적으로 아이를 자꾸 비난하게 되네요.
엄마의 화를 자제하지 못하고 불쑥 내뱉고 나서 이게 아닌데..잘못했구나 깨닫고 용서를 비는
자격이 없는 엄마인 것이지요.
엄마의 자격도 공부한 후에 엄마가 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보네요.
아이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해야하는데 자꾸 개입하고 내 뜻에 맞지 않으면 화를 내고 혼을 내지요.
내 아이의 행복과 미래가 내 손에 달려 있는데 제가 이래서는 안되겠다는 생각으로 접한 책이네요.
아이들은 엄마를 통해 모든 것을 배운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지요.
옳고 그름을 깨닫고 에절과 말투,안정과 평화,사랑과 정서 모든것을 배우게 되지요.
아이의 학업성적보다도 더 중요한게 많은데,
다른것은 외면한채 그것만을 쫒아서 아이를 혹사시키는건 아닌지 모르겠어요.
울 지원이도 하루 스케줄이 너무 빡빡해 엄마랑 보내는 시간은 몇시간 되지도 않는데..
그것도 숙제하라고 외치다 보내네요.
과연 좋은 엄마란 어떤것일까요?
교육서를 읽다보면 많이 반성하고 깨닫지만..그대로 실천하기가 참 어려워요.
아이가 행복했으면 좋겠는데 과연 어떻게 해주는 것이 행복하게 해주는 것인지..
어렵기만 하지요.
이책에는 아이에게 엄마로써 물려줘야할 것 다섯가지와 엄마보다 좋은 엄마 이렇게 두가지 테마로 나뉘어 있어요.
아이에게 물려줘야할 유산 다섯가지는 세상을 두려워 하지 않는 자신감, 스스로를 움직일 수 있는 꿈, 열린 생각 창의력,
세상과 따뜻하게 소통할 줄 아는 감성,미래를 바라볼 줄 아는 지혜로운 가치관이네요,
어떻게 아이에게 이런 소양을 심어줘야할지 많은 것을 깨닫고 공감을 느끼네요.
또 아이의 미래를 바꾸는 좋은 습관으로 시간관리와 일기와 기록,식습관등 좋은 이야기가 많이 담겨 있어요.
엄마보다 좋은 엄마부분에서는 아이에게 좋은 엄마가 되기위해 알아야할 많은 것들이 담겨 있네요.
아이를 대할때의 올바른 방법들을 많이 배우게 되었고 조금이나마 아이를 더 이해할 수 있게 되었네요.
사실 저는 애정표현이 지나치다가도 기분이 안좋으면 아이를 다그치는 성격인데..
자녀를 교육할때 객관성을 유지해야함을 깨닫게 됐네요.
좋은 엄마가 되는 길은 아이를 이해하는 것이 우선되어야할 것 같아요.
그리고 먼저 본보기가 되어야한다는 것이지요.
사실 잘 실천할 수 있을지 걱정스럽지만 오늘부터라도 실천해보려고 노력해야겠어요.
엄마라면 누구나 읽어보고 아이의 행복을 위해 조금의 변화라도 시도해봤으면 좋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