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두 살, 이루다 초록잎 시리즈 2
김율희 지음, 장호 그림 / 해와나무 / 201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열두살, 이루다

김율희 글 / 장호 그림

해와 나무

 



 열두살, 이루다..처음엔 열두살에 뭔가를 이루어냈다는 얘긴가 싶었는데

지원이가 먼저 읽고 이름이라고 말해주네요.성은 이 ,이름은 루다

이름이 참 이뿌지요?

글밥이 상당한데도 언니들의 이야기이자 자신의 이야기이기도 한듯

재밌게 읽더라구요.

12살은 누구나 한번은 겪는 나이인데요.

그맘때쯤이면 이성친구에게 사랑이란 감정도 느끼게 되고

친구들간의 우정문제 때문에 고민도 많이 하는것 같아요.

저도 이성친구를 좋아했던 시기가 딱 5학년때라 남의 일 같지 않네요.^^

앞으로 울 지원이도 12살 시기를 지나게 될텐데요.

루다처럼 건강하고 이쁘게 친구들간의 우정도 키우고, 더욱더 성숙하는 한 해가 되길 바래보네요.

 작가의 "네 열두살은 괜찮니?"라는 질문이 12살 친구들한테는

뭔가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열두살 친구들 뿐만 아니라 그 시기의 친구들과

 그시기의 자녀를 둔 부모님도 아이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책이 될것 같네요.

아이의 사춘기를 부모로써 이해해주고 함께 고민한다면

우리 아이들이 좀더 편하게 사춘기를 보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보네요.

 



 

 

루다, 수민,주영,지수,유란,인혁,철규는 5학년 해바라기반 친구들인데요.

친구들 사이에서 겪는 우정과 질투,성적비관,가정문제등 다양한 고민거리를 다들 가지고 있네요.

이제 막 사랑을 시작해 가슴앓이 하는 루다,노점상하는 부모님이 쫓겨나면서 힘들어하는 철규,

성적때문에 정신적으로 힘들어하는 주영, 할아버지 병원비로 작은집으로 이사가게 된 수민,

아빠의 사업실패로 모든것을 잃어야했던 유란등 친구들은 제가각의 아픔을 안고 살아가게 되지요.

그러나 그들은 그대로 추락하는 것이 아니라, 아픔을 딛고 더욱더 성숙해 가는 것이지요.

서로의 아픔과 외로움을 어루만져주면서 성장해가는 12살의 모습이 아름답게 그려지지요.

이책에 나오는 주인공들처럼 아픔을 겪고 있는 친구들도 많이 있을꺼란 생각이 드는데요.

그런 친구들도 이책의 주인공들을 만난다면 힘과 용기가 불끈 솟아오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네요.

자신의 아픔을 위로받고, 보다 나은 미래를 향해 노력하고 꿈꿀 수 있게 될꺼네요.

그런 의미에서 이책은 우리 어린이들이 꼭 읽어봤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지원이 역시 앞으로 그런 시기가 올것이고, 가슴설레이는 사랑도 하고, 때론 아픔도 겪게 될텐데요..

친구들과 아름다운 우정만들며 건강한 12살이되길 기원해보네요.

 



 

 



 

독서노트와 독서마라톤에 올린 글이네요.ㅋ

루다가 연극하다 실수한게 지원이한테는 기억에 남았나 보네요.

비슷한 경험이 있어서 공감대가 형성됐나봐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