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그림 속에 숨은 문화유산 찾기 - 교과서에 나오는 우리 그림 32점으로 본 유물과 풍속 통 큰 어린이 인문학 시리즈 1
이광표 지음, 한용욱 그림 / 그린북 / 201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옛그림 속에 숨은 문화유산찾기

추천 정종수(국립 고궁 박물관장) /글 이광표 / 그림 한용욱

그린북

 



 우리나라 옛 미술작품들속에 숨은 우리의 문화와 유물을 살펴볼 수 있는 책이 새로 나왔네요.

교과서에 나오는 유명한 그림 32점을 통해 우리의 유물과 풍속을 살펴볼 수 있는데요.

요즘 아이들은 한번도 접해보지 못한 다양한 유물들이 많이 나오는데요.

지원이뿐만 아니라 엄마한테도 생소한 물건들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고

우리 조상들의 생활풍습이나 가치관들을 배울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네요.

미술 작품도 보고 그작품에 담긴 시대적 배경과 유물,풍습까지도 살펴볼수 있어서

굉장히 의미있는 시간이 되었네요.지식이 빵빵해지는 느낌이랄까요.

 

크게 두테마로 나뉘어져 있어요.

"그림 속에 유물이 숨어 있네"와 "그림 속에 풍속이 숨어 있네" 지요.

 

'그림속에 유물이 숨어 있네'의 '밀희투전' 이란 그림을 소개해 드릴께요. 



 먼저 그림과 함께 그림에 대한 설명이 나와 있네요.

제목,화가와 소장된곳등이 나와 잇고 작품의 화풍과 화가에 대해 나오지요.

그리고 그 작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나오네요..

그림을 분석해서 얘기해준다고 할까요..몰랐던 사실도 많이 알게 되고..

'정말 그러네'하고 공감대가 형성되는 설명이네요.

'밀희투전'의 경우 몰래 투전을 즐기는 모습의 그림인데요.

소변보러 가는 시간도 아까워서 옆에 요강이며 타구도 갖다놓고

도박에 몰두해 있네요.돈을 잃은듯 보이는 사람의 얼굴표정이나 돈많은 사람까지도

그림을 통해 파악할 수 있어서 단순히 작품만을 감상할때보다

훨씬 재미있어요.

 글을 읽으면서 다시 그림을 살펴보게 되서

앞으로 넘겼다 봤다 하는것이 조금  번거롭긴한데요..

설명을 읽으면 그림을 다시 살펴보지 않을 수 가 없네요.

 



이야기가 끝나면 그림속에 나와 있는 유물의 모습을

실사로 보여주며 그림과 비교해볼 수 있지요.

그림을 자세히 보면 색화살표로 표시 된 부분이 있는데요.

그 색에 맞춰 설명부분의 색도 다른게 보이지요.

그림속 유물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신경써 주었네요.

저 어렸을때 할머니댁에 가면 방안에 요강이 있어서 화장실까지 안가도 되니

편했던 기억이 있네요.

다양한 유물들의 사진을 보니 박물관에 따로 갈 필요가 없겠단 생각도 드네요.^^

박물관에 가면 여기저기 왔다갔다 하느라고 사실 잘 못보는데..

집안에서 책으로 이렇게 공부할 수 있다는 사실에 새삼 요즘 아이들이 부럽네용~

 





 

<신윤복의 미인도>를 통해서는 그 시대 미인의 기준과 의복을 통한 신분을 가늠해볼 수 있었고,

조선시대 여성의 머리모양과 가체, 삼회장 저고리와 반회장 저고리에 대해서도 살펴볼 수 있었지요.

<농경무늬 청동기>에 그려진 풍속 그림으로 청동기 시대 사람들의 생활모습과 도구를 살펴볼 수 있었고,

솟대와 민무늬토기,따비,괭이도 살펴볼 수 있었네요.

반밖에 남지 않은 모습에서도 그 시대의 모습을 이렇게 연구하고 알아낼 수 있다는 사실이 참 놀랍네요.

<김득신의 대장간> 을 통해 조선후기의 대장간의 모습을 만나볼 수 있었는데요.

화덕이나 모루,집게,풀무,메,나무물통도 살펴볼 수 있었네요.

그림도 보고 다양한 옛유물도 만날 수 있어서 좋아요.

 

 

'그림속에 풍속이 숨어 있네! '에서도 다양한 그림작품을 만날 수 있지요.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 무용총의 수렵도>는 고구려 고분 벽화의 대표작으로 교과서 뿐만 아니라

다양한 책에서 만날수 있는데요.

다른책에서 만나지 못했던 자세한 설명이 벽화를 더욱 자세히 들여다 보게 하고

산짐승들의 역동적인 모습들과 고구려인의 일상생활까지도 살펴볼 수  있어서 참 좋았네요..

이벽화에서 눈여겨 볼 점은 고구려인들의 복장인데요.

삼국시대에 사용했던 모자인 조우관에 대해서도 살펴볼 수 있었지요.

요런 그림자료를 통해 고구려인들의 생활 모습과 복식,풍습까지도 짐작해 볼 수 있는 것이지요.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신윤복의 단오풍정>을 통해 단옷날의 세시풍속에 대해 살펴볼 수 있었고, 

<김홍도의 평생도>를 통해 옛사람들의 일생중 중요하거나 기념이 될 경사스런 예식도 살펴 볼 수 있었네요.

다양한 사군자 그림을 통해 조상들의 군자다운 정신세계와 생활태도를 만나볼 수 있었고

사군자가 그려진 다양한 유물들도 만날 수 있었지요.

이런 다양한 그림작품들 속에 숨어 있는 조상들의 얼과 풍속을 살펴보니

역사가 어렵지만은 않게 느껴져서 좋구요.

박물관에나 가야 볼 수 있는 다양한 유물들을 쉽게 살펴볼 수 있어서 좋았네요.

또 화폐에 그려져 있는 위인들과 다양한 유물과 작품을 살펴보며

우리나라의 정체성을 깨달을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네요.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무용총의 수렵도>따라잡기

지원이의 작품이 어떤가요?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