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미스가 들려주는 지층 이야기 과학자가 들려주는 과학 이야기 116
김정률 지음 / 자음과모음 / 201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학자가 들려주는 과학이야기116

스미스가 들려주는 지층이야기

김정률 지음

자음과 모음

 





지층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는 책을 만났네요.

지은이 김정률님은 서울대학교 지구과학 교육과를 졸업하고

서울대 대학원 지질학과 이학박사학위를 받았군요.

수많은 교과서 및 과학관련도서를 집필한 분이시라

책에 대한 믿음이 가네요.

이책은 과학자가 들려주는 과학이야기 시리즈중의 하나인데요.

지층이야기가 무려 116번째 이야기라니..과학자가 들려주는 과학이야기 시리즈의 다양함에 놀랐네요.

한분야에 대해 자세히 설명되어 있어서 한권한권 만나보고싶다는 느낌이 들었답니다.

초등 고학년의 친구들이 잘 볼 수 있겠다 싶네요.

이책의 제목에서도 나와 있지만 영국의 지질학자 윌리엄 스미스는 '지층 스미스'라고 불리울 정도로

지층에 대해 다양한 연구를 한 분인데요.

불우한 가정 환경으로 학교 교육도 제대로 받지 못했지만,

어려운 환경을 극복하고 지구의 역사를 해석하는 위대한 법칙을 확립한 대단한 분이시네요.

그런 스미스가 우리 어린이들에게 지층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주는데요.

서로 대화하는 화법으로 집중도를 높이고 이해도가 훨씬 쉽네요.

지층의 형성과정,지층에서 볼 수 있는 여러가지 퇴적구조와 화석을통해

고생대,중생대,신생대등 시대를 구분짓는 이야기도 나오네요.

사진과 그림자료가 많아 이해하기 쉬워요.


  



 





  

먼저 지도를 통해 지구의 5대양 6대주에 대해 살펴보고,

지각과 지층이 무엇인지

또 퇴적작용과 침식작용에 대해서도 알려주네요.

 






 

과학자의 비밀노트에서는 조산운동과 대륙붕,퇴적물의 크기 측정방법,

스트로마톨라이트에 대해서도 살펴보고,

현대 지질학의 기초를 마련한 위대한 선구자로 인정받는 허턴과

지층 수평성의 법칙과 지층 누중의 법칙을 설명한 스테노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네요.


 



각 단원이 끝나면 만화로 본문읽기라는 코너가 마련되어 있는데요.

앞서 배운 내용을 재밌는 만화로 다시 복습해볼 수 있지요.

아이들은 특히 만화를 좋아하니 요런 부분까지 세심히 볼 수 있겠어요.

 



답사보고서양식이나 지질조사시 주의사항도 자세히 잘 나와 있네요.



  



 

또 지층을 조사하는 방법과 한국에서 지층을 볼 수 있는 곳을 알려주어

우리 아이들과 함께 직접 살펴볼 수 있네요.

사진자료도 잘 나와 있네요. 

 



 

맨 뒷쪽의 부록에는 스미스에 대해 알려주고,

과학적 연대표가 나와있어 몇년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 세계사와 비교해 살펴볼 수 도 있었지요.

책의 핵심내용을 문제로 풀어보고,달의 지질시대와 찾아보기까지 마련되어 있어요.

전에 지원이와 목포 자연사박물관에 갔던 적이 있는데

그때 보았던 암모나이트화석이나 삼엽충 화석도 만날 수 있었네요.

지층이 우리에게 선물한 지하자원에 대해서도 잘 알게 되었지요.

우리가 사용하는 석유,천연가스,석탄,철광석과 같은 지하자원이 바로

지층에서 얻을 수 있는산물인것 이지요.

우리는 지층의 선물을 아껴서 잘 사용해야겠다고 생각해보네요.

지층을 수집하고 해석하는 과정과 방법을 통해 지구의 역사를

살펴보고 지층에 관한 모든것을 파헤쳐주는 재밌고 유익한 책이었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