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건 안 되겠어요 - 올바른 의사표현을 도와주는 책 차일드 커뮤니케이션 Child Communication
이상희 글, 노인경 그림 / 상상스쿨 / 201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올바른 의사표현을 도와주는 책

그건 안되겠어요

이상희 글 / 노인경 그림

상상스쿨

 

요즘 세상이 너무 험해서 아이들 내보내기가 무섭지요.

엄마 어릴때만 해도 할머니,할머니지나 힘들어하는 사람을 만나면 도와줘야한다고 배웠었는데.

이제는 낯선 사람을 함부로 도와줘서도 안된다고 가르쳐야 하니..참 삭막한 세상이란 생각이 들어요.

 자기 자신의 안전은 스스로 지킬 줄 알아야하니까 지원이에게도 늘 조심시키고 있는 실정이지요.

어제는 지원이 학교갔다 오는 길에 누군가 길을 물었나보더라구요.

"얘,**어린이집이 어디로 가니?"하고 묻길래

모른척하고 그냥 왔다고 엄마한테 잘했다는 듯이 자랑스럽게 말하더라구요.

그래서 엄마 속으로 '그 정도는 말해줘도 될텐데'하는 생각이 들었지요.

사실 길을 묻는 사람도 참 황당했겠다 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물어보는데 대답도 안하고 이상한듯 바삐 그곳을 떠나는 아이를 보며

버릇없다고 생각하지는 않았는지..참 우습기도 하고 씁쓸하더라구요.

그래도 엄마로써 길을 물어보는 사람에게 길을 가르쳐줘야 한다는 말이 안나오더라구요.

길을 물어보며 아이를 납치한다는 얘기도 많이 들었기 때문이지요.

어서 빨리 그런 걱정없이 살 수 있는 세상이 왔으면 좋겠다는 바램을 가져보네요.

 



보라별의 엄마아빠 짬짬이들은 일하러 가고

꼬마 짬콩이들은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가지요.

다섯쌍둥이 짬콩이들이 어린이집에 가는데 어떤 아주머니가 도와달라고 하는거에요.

막내콩이는 얼른 아주머니를 부축해 건널목을 건너지요.

그러나 그건 잘못이었네요.

그 아주머니는 쫌쫌이였던거에요.

 

 

네콩이도 할아버지를 돕다가 쫌쫌이에게 잡혀갔지요.

 

고양이에게 맛난것 주자는 언니를 따라간 세콩이 역시 잘못한거지요.

강아지를 붙잡아주라는 아저씨의 말에 두콩이도 쫌쫌이에게 잡혀가고 마네요.

 



어린이집에 도착한 한콩이는 그제서야 동생들이 없어졌다는것을 눈치채게 되네요.

선생님께 연락을 받은 엄마,아빠는 결국 쫌쫌이들을 물리치고 짬콩이들을 찾아내지요.

 



 

이제 짬콩이들은 누군가 부탁하거나 이쁜 동물들을 봐도 따라가지 않고

"그건 안되겠어요."하고 똑부러지게 말할줄 알게 되었네요.

나이가 어린 아이들은 겉모습만으로 상대를 판단해

나쁜 사람은 무서운 인상을 가진 남자어른일꺼란 생각으로

예쁜 언니나 이모들한테는 경계를 느슨하게 하는 경우가 많은데

남성뿐만 아니라 여성도 나쁜 사람일 수 있음을 잘 가르쳐주고.

또 그 상황에서 어떻게 해야 바른 행동인지 잘 알려주고 있네요.

 아이들이 자신의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사전에 미리 알려주고 교육을 시켜야 하는것은

어른의 몫이라는생각이 드는데요.

책을 통해 다양한 가능성을 가르쳐주고 누군가 낯선사람이 접근해올때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 잘 살펴볼 수 있었던 책이네요..

책을 통해 간접적으로나마 체험해 볼 수 있어서 참 유익한 시간이었던 것 같아요.

  





지원이 즐독하고 있네요.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론상으론 잘 알고 있는데..실전에서 잘 활용하지 못하면 안될것 같아요.

아이와 역할놀이를 해봐도 참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자신의 생각을 똑바로 표현하고,

스스로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그림책이었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