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저학년 수학사전 - 기본탄탄 실력쑥쑥 스쿨로드 초등 저학년 사전 1
이강숙 지음 / 스쿨로드 / 2011년 2월
평점 :
품절


기본탄탄 실력쑥쑥

초등 저학년 수학사전

글 이강숙 / 그림 이국희

스쿨로드

  



저학년을 위한 수학사전이 새로 나왔네요.

겉표지가 예뻐서 아이들의 눈길을 끄는데

내용면에서는 더욱 좋아한답니다.

어려운 문제들만 빼곡한 문제집과는 달리

개념정리가 그림을 통해 쉽고 재밌게 되어있고.

개념을 이해했는지 묻는 문제들도 난이도가 쉽거든요.

아이들이 처음 학교에 들어가게 되면 잘몰랐던 여러 수학용어들을 접하게 되고

또 학년이 올라갈 수록 생소한 용어들도 많아지지요.

그럴때 요사전 하나 구비해두면 참 좋을것 같아요.

유아들부터 초등저학년까지 두루 활용할 수 있겠다싶네요.

저 어렸을때는 더하기,빼기 이렇게 말했는데 요즘엔 모으기,가르기 이렇게 말하더라구요.

이렇게 다양한 용어들에 대한 설명이 잘 나와 있어요.

 



 

사전이라 ㄱ,ㄴ,ㄷ 순으로 용어들의 설명이 나와있어요..

가로,가르기에서 부터 합,홀수까지  

총 121개의 수학용어들이 실려있네요.

 





수학하면 맨먼저 연산을 생각하는데요..

연산뿐만 아니라 도형,측정,확률,통계등 다양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지요.

그러다보니..새로운 용어들이 참 많은데요.

여기서 엄마의 오류를 발견하네요.^^;

지원이 어려서부터 개념을 설명해주기 보다는 연산만 반복되는

학습지 사다놓고 반강제적으로 풀렸던 경험이 있는데..

연산부분만 강조한 바보같은 공부법이었단 생각이 드네요.

문제풀이보다도 먼저 개념정리가 확실히 이루어져야

수학의 기초를 탄탄하게 세울 수 있는데 말이지요.

그래서 이책이 더욱 가치있는 것 같네요.

 먼저 용어의 개념을 쉽게 이해하도록 그림과 예시를 통해 설명해주고

용어와 관련된 문제를 실어 용어를 잘 이해했는지 스스로 테스트해볼 수 있네요.

바로 답안이 나와있어 그때그때 확인하고 넘어갈 수 있지요.

맨 아래쪽 돋보기모양의 살펴보기 코너에서는

해당 수학용어와 관련된 용어를 찾아 보면서 상호개념을 정확히 이해하도록 도와주네요.

 

 

<수학놀이터>코너에서는

  다양한 기호의 유래,분수에 얽힌 이야기, 0의 뜻등 재밌는 수학이야기가 나와있어요.

수학적 개념을 이해하기 쉽도록 도와주는 이야기라 읽어보니 유익하고 재미있네요.

 



 





 창의 수학놀이 교구가 소개되어 있는데요.

도미노,쌓기나무,점판,칠교놀이,패턴블록을 이용한 활동을 소개하고 있네요.

지원이는 그룹으로 창의수학 수업을 좀 했었는데요.

그때 접했던 다양한 교구들이 나와있어 다시 살펴보는 재미도 있었네요.

  



 

지원이는 뺄셈은 싫어하고 곱셈은 좋아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구구단을 외워보며 좋아하더라구요.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지원이 가지고 있는 소마큐브를 이용해 정육면체도 만들어 보았네요. 

 교구를 이용하면 두뇌회전도 시킬 수 있고 공간감각도 익힐 수 있어서 좋아요.

 

   

 

지원이 칠교로 주전자와 꽃을 만들어 보았어요.

 

  

지원이가 만든 칠교놀이에요.

칠교놀이가 집에 없어도 색종이를 접어서 활용할 수 있답니다.

 

요렇게 다양한 창의수학놀이로 직접 만지고 조작하며 수학의 개념을 스스로 깨우치도록 도와주고 있네요.

재밌고 쉽게 수학의 개념과 원리를 설명해주는 초등 저학년수학사전을 통해

수학의 기초를 탄탄하게 다질 수 있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