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가 되는 별자리 이야기 공부가 되는 시리즈
글공작소 지음 / 아름다운사람들 / 201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부가 되는 별자리 이야기

지음 글공작소 /추천 오양환

아름다운 사람들

 



 요즘은 밤하늘의 별을 찾기가 참 힘든데요.

언젠가 새벽하늘에 환하게 비추는 것이 있어서 "우와~별이 잘보인다"그랬더니..

지원이 아빠가 "별이 아니라 위성이야"그러더라구요..

무식이 들통나서 창패했다는 ㅋ

이번에 만난 <공부가 되는 별자리이야기>는 우리 아이들에게 환상적인 우주와

별,지구과학에 관한 지식을 선물하고

별자리의 유래나 특징을 재밌는 그리스로마 신화로 이야기 해주는 책이네요.

전에 읽었던 <공부가 되는 그리스로마 신화>와 연계가 있어서

아이가 알고 있는 부분을 다시 한번 별자리와 연관해 살펴보니

쉽고 재밌게 받아들이는 것 같더라구요.

 



 

봄,여름,가을,겨울 계절별에 따라 볼 수 있는 별자리가 다른데요..

이렇게 별자리가 달라지는 것은 지구의 자전과 공전때문이고

지구가 계절에 따라 있는 위치가 다르기때문이고,

태양쪽에 위치한 별자리는 볼 수가 없다고 하네요.

봄에는 처녀자리,사자자리, 큰곰자리,작은곰자리,목동자리,천칭자리,북쪽왕관자리를 볼 수있고.

여름에는 거문고자리,백조자리,뱀자리와 땅꾼자리,전갈자리,궁수자리를 만날수 있지요.

가을에는 물병자리,물고기자리,양자리,염소자리,카시오페이아자리,페가수스자리,

겨울에는 마차부자리,큰개자리,쌍둥이자리,게자리,황소자리에요.

 



 

 

 안드로메다 은하계의 모습,별들이 탄생하는 캘리포니아 성운,

게 성운의 모습,온도에 따라 다양한 색깔을 나타내는 별들의 모습,

명왕성과 토성의 모습,달의 모습등을

다양한 사진자료를 통해 보여주고 있어

 그 아름다운 모습들을 감상할 수 있네요.

 



 

 별자리이야기옆에 상자로 묶어 다양한 지식을 전달해주고 있는데요.

이 분야와 관련된 인물들과 그들의 업적도 만날 수 있고,

별이 어떻게 태어나고,별자리이름은 어떻게 붙여지고,

행성의 기준은 무엇인지, 별들의 색깔이 다른 이유,

지구의 공전과 자전등 다양한 지식을 만날 수 있어요.

 



 

 

별자리 가상도를 통해 다양한 별자리의 모습을 살펴보니 더 이해가 쉽고 재미있네요.

사실 별자리만 놓고보면..어떻게 전갈자리인지..사자자리인지 알아보기 힘들잖아요..

별자리가상도 뿐만 아니라

목성과 목성의 위성 이오를 관측하는 인공위성이나

빅뱅과 블랙홀의 가상도까지..만나볼 수 있었어요..

너무 신기하고 신비롭네요.

 



 

 

 



 



 

 

 





자신의 별자리인 쌍둥이자리와 단짝친구 민주의 별자리인 처녀자리를 그려주었네요..

처녀자리 가상도를 보면서 민주가 처녀같지 않고 마녀같다고해서 한참 웃었네요..ㅋ

별자리를 통해 우주에 대한 상상력을 키우고

지구과학에 대한 공부를 해보는 뜻깊은 시간이었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