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통방통 태극기 신통방통 우리나라 1
유수진 지음, 조현숙 그림 / 좋은책어린이 / 201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신통방통 태극기

유수진 글 /조현숙 그림

좋은책 어린이

 



 

엄마 학창시절 교련시간에 태극기를 그려 수행평가로 했던 적이 있었는데..

엄마는 나름 열심히 그려서 완성했는데..다 그려 색칠까지 끝낸 후,, 뭔가 이상해서 살펴보니...

태극문양이 잘 못 그려져 있는 거에요..

큰원안에 볼록한 모양을 잘 못그려 넣었던 거지요..

시간이 다 되어서 다시 그릴 수 도 없고...어쩔 수 없이 그대로 내서..감점을 받았던 적이 있는데..

이책을 읽으니 그때가 새삼 떠오르네요..

그때 이런 책이 있었다면 태극기 잘 그릴 수 있었을텐데 말이죠...^^*

지원이도  예전 유치원 다닐때 태극기도 색칠해 오곤 했었는데..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우리의 태극기에 대해 바르게 알고 있어야 한다는 생각이 드네요.

지난 삼일절에  비가와서 태극기를 못달아

지원이가 참 아쉬워했었는데요..

이책을 통해 태극기의 모습뿐만 아니라 유래,의미..그리고 그리는 방법까지도 자세하게 알 수 있게 되었네요..

 

 



 

기찬이는 뭐든 기차게 잘하라는 이름에 반해..그다지 잘하는 것 없는 평범한 우리 아이들과 비슷한데요..

운동회때 맡은 종목이 태극기 체조인데요..

운동을 잘하지 못하는 기찬이는 운동회때 태극기체조할 생각에 벌써부터 부담백배네요.

친구랑 장난치다 뒤집어진지도 모른채 대충 꽂은 태극기가 무섭기로 소문난 노인정 영감님 눈에 띄고..

내일부터 노인정으로 태극기 공부하러 오라는 불호령이 떨어지지요.

태극기 퀴즈에 일등을 해 운동회의 주인공이 되고 싶은 기찬이는

영감님께 태극기에 대해 열심히 배우게 되지요.

배운지 오래되어 엄마도 정확한 수치에 대해서는 모르고 있었는데..

이번에 태극기 그리는 법을 정확히 알게 됐네요..

건곤감리,사괘,효에 대해서도 배우고..처음으로 태극기라 부르게 된 삼일운동 이야기도 들려주고..

태극기를 높이 다는 이유와 태극기에 담긴 의미까지..살펴볼 수 있었지요..

기찬이는 번쩍영감님의 도움으로 자신감을 얻어 태극기 퀴즈에서 당당히..

운동회의 주인공으로 뽑히지요..

평범하게 생활하던 기찬이가 태극기를 공부하면서 자신감을 가지게 되고..

운동회의 주인공이 되어 멋진 모습을 보여주는데요..

태극기는 우리민족을 대표하는 얼굴이자 애국심을 나타내고 있음을 알려주고..

태극기를 어떻게 다루어야할지 알게 되었지요..

올림픽에서 우리의 태극기가 휘날리면 정말 감동스러운데요..

태극기를 통해

우리 민족의 정체성과 나라사랑하는 마음을 깨달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었어요..

또, 1,2학년 교과하고 연계가 되어 있어.. 저학년 친구에서부터...

고학년 친구들에 이르기까지..재밌게 읽을 수 있고..

학습에도 도움이 되는 ,,유익한책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