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보 인어공주 거꾸로 쓰는 세계명작 4
글공작소 지음, 이소을 그림 / 아름다운사람들 / 2011년 2월
평점 :
절판


 



 우리가 지원이가 어렸을때부터 너무나 좋아했던 인어공주 이야기..

지원이 어렸을 적 사준 인어공주책은 기존의 알고 있던

인어공주가 물거품이 되는 내용이 아니었어요..

왕자와 공주가 함께 마녀를 물리치고..사랑을 이룬다는 짧은 내용의 동화책이었지요..

그래서 그런지 지원이는 인어공주의 슬픈 결말도 그리 슬퍼하지 않더라구요...

엄마는 슬픈 결말의 인어공주를 어려서부터 접해왔던 터라..

인어공주가 늘 바보같다고 생각하고..차라리 왕자를 죽여버렸으면..물거품이 되지 않았을텐데..하며..

늘 결말이 못마땅하고 안타까웠어요..

그런 엄마의 마음을 반영한 거꾸로 쓰는 세계명작이네요..

이 시리즈는 기존의 동화책과는 다른 방식으로 접근해...놀라운 반전을 주어...새롭게 느껴지고..

아이들로 하여금 틀에 박히지 않은 자유로운 상상을 할 수 있게끔 도와주는 것 같아요..

 





 

 

바닷속 궁전에 여섯명의 인어공주가 할머니와 함께 살고 있었어요..

할머니는  손녀들에게 재미난 이야기도 많이 들려주었지요..

"육지의 해초에서는 향기가 나고 물고기들은 나무 위에서 노래를 부른단다."

이부분 지원이가 아주 재밌어 했어요..

육지의 해초는 뭘까?하고 물으니...나무,,꽃이라고 말해주네요..

물고기들이 나무 위에서 노래 부른대..했더니...새다~그러네요..ㅋ

16살이 되어 막내공주도 바다밖을 구경할 수 있게 되었지요..

바다위 배 한척이 떠 있고..

그곳에서 본 멋진 왕자님에게 첫눈에 반하게 되네요..

그러나...갑자기 천둥과 번개가 내리치고..거센파도에 배는 산산이 부숴져..

왕자의 목숨도 위태롭게 되었지요..

인어공주는 왕자님을 구해 주었지만...왕자님앞에 나설 수 없었지요..

그 후...왕자님 생각뿐인 인어공주는 꼬리대신 다리가 갖고싶다고 할머니께 말씀드리지요..

할머니왈 "아가, 이바다에서 네 꼬리는 사람들의 두다리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아름답고

멋지단다..그러니 부러워할 필요 없어."

그러나 인어공주는 할머니의 말씀이 귀에 들어오지 않습니다.

다리가 얻고 싶은 인어공주 바닷속 마녀의 도움으로 다리를 얻고..

목소리를 잃게 되지요..

왕자가 다른 공주와 결혼하면 물거품이 된다면서요..

그렇게 인어공주는 다리를 얻을 수 있었고..

그토록 그리워하던 왕자님 곁에서 살 수 있게 되지요.

그러나 왕자를 구했다고 말하는 이웃나라 공주와 왕자님은 결혼하게 되네요..

언니들이 찾아와 칼을 내밀며..

왕자가 잠들었을때 이칼로 왕자의 가슴을 찌르면 다시 인어가 될 수 있다고 말해주지요.

언제 반전이 나오나..이제나 저제나 기다리며 읽어가고 있었지요..

혹시 공주가 왕자를 죽이나..하고 말이지요..ㅋ

인어공주는 왕자님을 죽일 수 없다며..물거품이 되리라 생각하고 있는데..

갑자기..마녀의 비명소리가 들리며...공주가 마녀로 변하기 시작했지요..

바보같은 네 사랑이 마법을 풀었다면서..

왕자만 찔렀다면 마녀는 공주로 영원히 살수 있고...인어공주는 물거품이 됐을꺼라며..

고통스러워 하더니...물거품으로 변하고 말았네요.

제일 마지막 장면을 보면...왕자와 인어공주의 모습이 보이는데요..

풍성한 드레스 사이로 삐져나온 물고기의 꼬리를 만날 수 있어요.

결국 공주는 인어공주의 본래 모습으로 되돌아 온거지요..

 

인어공주의 진실한 사랑이 결국은 해피엔딩을 불러왔네요...

원망과 미움이 아닌..자신을 희생해서라도 지키고 싶은 사랑하는 사람에 대한 마음이

참 아름답게 그려지는 동화지요..

그리고..자신의 모습에 좀더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 동화이기도 하네요..

왕자에게 자신의 본래모습으로 다가가지 못한 인어공주로 부터...

자신의 모습에 만족하지 못하고..부끄럽게 생각하는 것은 참 바보같은 마음인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할머니의 말씀처럼 누구나 다 남들과는 다른 눈부신 아름다운 매력을 가진 존재들이니..

남을 부러워할 필요가 없다는 말이 가슴에 와닿네요..

성형수술이 난무하는 이시대에..본래의 모습으로 되돌아온 인어공주가 왕자와 포옹하는 모습은..

우리 아이들 모두 자신의 가치를 깨달아 스스로의 모습에 자신감을 가지고..

멋진모습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지 않을까 싶네요..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