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잘 읽는 아이로 키우는 독서놀이법 - 개정판 독서력 향상을 위한 책읽기 프로젝트 2
이용.이은주 지음 / 즐거운상상 / 2011년 1월
평점 :
절판


책 잘 읽는 아이로 키우는 독서 놀이법

이용,이은주 지음

즐거운상상



올해 2학년이 되는 울 지원이는 독서는 그럭저럭 하는 편인데..

독후활동이나 독후감쓰기는 거의 하지 않아서 표현하는 능력이 좀 약해서 항상 걱정스러웠는데요..

독서놀이법 책을 만나니..정말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겠다 싶었네요..

친구들이 해놓은 독서놀이를 자신도 해보며 즐거워하더라구요..

놀이하면..왠지 유아들 수준의 책 같지만..이책은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들의 즐거운 독서와 독후활동을 위하여..

엄마와 아이가 함께 보면 참 좋을 책이랍니다.

 



 



크게 두part 로 나뉘어져 있어요.

독서놀이법을 배워보며 어떻게 활용하는지 살펴보는 부분과

독서놀이법을 활용하여 책을 읽는 실전! 독서놀이법이지요.

이 책에는 정말 다양한 독서놀이법이 소개되어 있는데요..

아이를 가르치는 엄마로써 참 많이 배울 수 있었어요.

독서도 전략적으로 하면 효과적으로 책읽기를 할 수 있다고 하네요..

왜 책을 읽는지,어떻게 책을 읽을지..

또는 책을 읽기 전 차례를 살펴보기도 하고,,,등장인물의 성격이나 흐름을 찾아내고 이야기를 상상해보는등

여러 활동을 통해 좀더 책과 가까워지고..책을 잘 소화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이책에는 예성이와 예주누나,그리고 친구들이 놀이한것을

다양하게 실고 있어서..따라해보는 것만으로도 독서놀이에 대해 많이 배울 수 있어요.

재밌어서 우리 아이도 좋아하네요..

 

 

낱말퀴즈인데요..

단어의 첫음절의 자음만을 적어놓으면..어떤 낱말인지 알아맞추는 건데요..

답은 여러개가 될 수 있겠지요..

ㄱ,ㅊ은 기차도 되고,,고추,경청,관찰,경찰등...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겠어요.

지원이는 이 게임을 보더니..자신도 해보고 싶다고 그러더라구요..

그래서 바로 시작했지요..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지원이는 하나를 빼놓고 다 적어주었는데요..

마지막 ㅇ,ㄱ,ㅇ은 잘 모르겠다네요..

그런데 문제를 낸 엄마도 뭘 생각하고 썼는지 생각이 안나는거에요..^^;

그러다가 아궁이를 생각해냈답니다..

처음에 생각한 단어는 과연 무엇일까요?ㅋ

오른쪽은 지원이가 엄마한테 문제를 내겠다면서...문제를 내주었는데요..

단어가 아니라 문장을 만든것 같네요..ㅋ

엄마도 많이 못 맞추었네요...^^*

 



 연상되는 단어를 마인드맵으로 그려보는 건데요..

비룡소의 <제랄다와 거인>이란 책을 읽기전에 거인이란 단어 하나로..생각의 생각에 꼬리를 물고..

계속 단어들이 뻗어나가네요..

 



 시를 읽고 패러디시를 써보는 건데요...

비슷한것 같으면서도 색다른 정말 멋진 시가 탄생했네요..

땀이나서 간지러운 느낌을 잘 살린 시였네요..

 



 책속 그림을 설명하는 문장에 빈칸을 넣어 새롭게 만들어 보는 것이지요..

아이들이 참 재밌어할만 하네요...

 



 

김득신의 파적도라는 그림인데요..

이그림을 보고..자신이 고양이와 어미닭이 되어서 일기를 써보았네요..

너무 재치있고..재밌엇네요..

요런것은 정말 활용해보면 좋겠다 싶어요~

문장실력도 많이 업시킬수 있겠어요.

 



듣기를 잘해야 읽기도 잘 할 수 있대요.

눈을 감고 상대가 설명하여 지시하는대로 따라 그리는 건데요..

 

 

지원이도 해보았는데요..

지원이는 생각만큼 되지 않으니..처음엔 화를 내더니..

재밌다고 다시하자고 그러더라구요..

 



이어주는 말에 따라 뒷문장을 만들어보는건데요..

그래서,그러나..왜냐하면등..다양하게 접속사를 넣어보고,,

뒷문장을 만들어보네요..

둘이서 주고받고 하니 더 재밌는 문장이 되는 것 같아요..

 

 

 



 

지원이도 접속사 뒷문장을 만들어보았어요..

아이들의 생각은 때론 엉뚱하면서도 기발한것 같아요.. 



 

문장에 어울리는 접속사 넣기도 해보구요..

 

 

 

책에 <전략 활용 글쓰기>코너가 있는데요..

문제 풀이 연습처럼 아이가 해볼 수 있다는 점이 너무 좋았구요..

또 다른책에 응용해서 해볼 수 있는 것도 참 좋아요..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더 많은 책에..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해 줄 수 있을 것 같아요..

저학년 어린이들은 한번쯤 접해보면 참 유용할 책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