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교육, 사랑을 이용하지 마라 - 부모가 알아야 할 조건 없는 양육법
알피 콘 지음, 김설아 옮김 / 우리가 / 201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에서부터 참 마음에 와닿는 글귀다.
아이를 기르면서 늘 느끼는 거지만..내가 얼마나 부족한 엄마인가를 새삼 깨닫고..반성해본다.
내 기분에 맞춰,,아이의 행동에 따라,, 늘 조건적 양육을 행해왔던게 사실이다.
늘 내 뜻대로 따라주지 않는 아이에게 화내고,큰소리치고,아이의 의사를 무시하며..
엄마의 말이니까 당연히 들으라고..반항하지 말고 들으라고..복종하라고..늘 강요해왔던 것이다.
비단 나뿐만이 아닐 것이다..보통의 엄마아빠가 크고,적게 아이를 자신의 말에 복종시키기위해 갖은 방법을 동원해
노력해왔을 것이다..그런데.. 그 모든것이 사회의 통념화된 생각과 권위의식에서 비롯되고 있음을 깨달았다.
아이에게 조건없이 사랑을 준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나는 아이가 말을 잘 듣지 않을때 아이를 놔두고 방에서 나와버리는 경우가 많다.
그것이 아이로 하여금 어떠한 두려움을 갖게 하는 행위인지는 한번도 생각해본적이 없다.
다만 내가 원하는데로 따라주지 않는 데서 오는 분노와 앞으로 또 그런 행동을 하지 않게 하기위한 수단이었다..
그런데..이 책을 접하고 내가 아이의 마음을 너무 헤아려주지 못하는 엄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아이가 백점을 맞아왔을때 잘했다고 칭찬해주는 엄마가 아니라 아이가 빵점을 맞아와도 실망과 분노를 드러내지 않을 수 있는 엄마가 과연 될 수 있을까..싶다.
이책에서는 아이를 진지하게 받아들이기위해 조건없는 사랑을 표현하고,아이에게 결정할 기회를 더 많이 주며,
아이의 관점에서 현상을 바라보라고 권하고 있다.
나는 이제껏 아이에게 결정할 기회를 주기 보다는 이렇게 해야지..하며 간섭하는 엄마였다..
그래서 더욱 아이한테 미안스럽고..이제부터는 엄마가 좀 달라져야겠구나 하는 생각도 들었다.
그럼, 어떻게 실천할것인가..
13가지의 원칙을 소개한다.
1.반성하라
2.자신의 요구를 재고하라
3.장기적인 목표에 집중하라
4.관계를 우선시하라
5.행동이 아닌시각을 바꾸어라
6.존중하라
7.진실하라
8.적게 말하고 많이 질문하라
9.아이의 나이를 잊지 마라
10.아이의 행동에는 나름 분명한 동기가 있다고 생각하라.
11.불필요한 반대를 고집하지 마라
12.융통성 없는 사람이 되지 마라
13.서두르지 마라
인데..
내가 느낀건 무엇보다도 아이와 대화가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아이가 싫다고 느끼는데..무조건적으로 하라고 윽박지르기 보다는
왜 싫은지 이야기를 듣고,아이가 이해할 수 있는 합당한 이유를 알려줘야한다는 것이다.
나는 말이 없는 성격인데다가 누구를 이해시킬만큼 말주변이 좋지도 못하다.
그런 핑계로다가 아이에게 강요를 일삼아 왔던 내 자신이 얼마나 잘못됐는지 깨닫게 됐다.
좀더 아이를 이해하고 아이의 관점에서 생각해보는 엄마가 되어야겠다고 다짐해본다.
그리고,아이를 사랑하는 방식을 조금 수정해야겠다는 생각도 가져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