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의 비밀 - HOW 어떻게 시작되었을까? 1.2.3학년을 위한 과학도서관 1
베르벨 오프트링 지음, 유혜자 옮김, 요나스 라우스트뢰어 그림, 이정모 감수 / 봄나무 / 2010년 10월
평점 :
절판


아이에게 진화에 대해 알려주기 위해 선택한 책인데요.

맨처음, 인류 최초의 조상은 누구일까란 의문으로 시작되네요.

지원이는 아직 진화에 대해 잘 모르는 상태였는데..인류의 조상이 인간과는 다른 모습이라는걸 알게 되었지요.

상당한 글밥이라 저학년인 지원이에게 좀 힘겨울 수 있어 엄마와 함께 읽었지요.

여러 영장류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는데요..루시의 뒤뚱거리는 동작을 따라해볼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어서..

아이들로 하여금 재미있게 책을 읽을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는 느낌 받았어요.

인간은 발을 움직이면서 진화가 시작되었는데요..직립보행과 두뇌의 발달, 도구의 사용,언어의 사용,불의 사용등

인류의 진화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네요.

호모 사피엔스,네안데르탈인,호모 사피엔스 사피엔스도 알아보고,

농경사회를 이룬것,석기시대를 지나 청동기 시대로,,또 철기시대로 역사적인 흐름을 만날 수 있었지요..

국사책에서 만났던 이런 시대들이 우리 민족만의 이야기가 아니었구나 새삼 깨달았네요.

어려운 낱말들은 각주를 통해 설명해주고..<알고 있었니? >코너에서는 새로운 사실을 알아가는 재미가 쏠쏠 하기도 했지요.

또 오늘날 우리들의 모습을 통해 앞으로는 어떤 진화가 있을지 상상해 보기도 하고,

지구안에서 모든 식물과 동물이 하나로 연결되어 있음을 깨닫고 아끼고 사랑해야한다는 생각도 들었네요.

화석을 통해 추정하는 내용이 잘못된걸로 밝혀지는 경우도 많다고 하니..

더 많은 연구와 추론을 위해 많은 인류학자들이 노력하고 있음을 알게 되었지요.

유명한 유적지와 유물,발굴자,발굴연도까지 나와 있고,또 우리나라의 박물관 정보가 나와 있어서 참 좋았네요.

전에 지원이와 함께 다녀왔던 자연사박물관도 나와 있어서 감회가 새로웠지요..

이제 지원이가 더 크고 보는 눈도 넓어졌으니 한번더 다녀와야겠다는 생각도 들었네요..

인류의 모습을 일목요연하게 설명해주고 있어 인류의 역사를 좀더 쉽게 접할 수 있었던 좋은 책이었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