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섬 1 : 전남 여수 - 항구별로 떠나는 556개 우리 섬의 재발견 한국의 섬 1
이재언 지음 / 아름다운사람들 / 2010년 10월
평점 :
절판


항구별로 떠나는 556개 우리 섬의 재발견

한국의 섬

아름다운 사람들

 



나는 전남 목포에서 태어나 시집오기 전까지 목포에서 산 목포토박이이다.

그래서 아름다운 전남을 소개한 이 책이 더욱 관심이 가고..애정이 간다.. 

.

여수는 목포와 마찬가지로 주위에 많은 섬을 갖고 있는 항구라..

가깝게 느껴지고 친근하기만 한데..어떤 섬들이 존재하는지 책을 통해 만나보았다



이제껏 여러 섬들을 다녀봤는데..

여수근교에도 이렇게 멋진 섬들이 많음을 새삼 느끼게 되었다..

세상에 때가 덜 묻은 , 시설이 낙후되고..사람도 몇 없지만..

그래서 더욱 자연과 가까워질 수 있고,하나가 될 수 있는 여러 섬들의 이야기..

읽으면서도 떠나고 싶다는 충동을 느낀다.

이책의 저자 이재언씨는 우리나라 대표적인 섬탐험 전문가로.

지금까지 556개의 모든 섬을 수차례 답사하며 문화,역사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자료를 수집하고 기록하며

죽을 고비를 여러번 견뎌내면서도 섬탐험을 멈추지 못했다고 하니..

그만큼 섬의 매력에 푸욱 빠진 분이 아닌가 싶다.

 



 여수에서 떠나는 섬이 이렇게 많은줄은 예전엔 몰랐었다..

손죽도,초도 동도,거문도,서도,백도,제도,개도 ,자봉도,금오도,안도,연도,대부도,수항도,대경도,

소경도,야도,가장도,금죽도,송도,장도,대륵도,소륵도,삼간도,백야도,하화도,상화도,사도 낭도,둔병도,

추도,적금도,조발도,섬달천,여자도,송여자도,운두도,묘도,돌산도,월호도,화태도,대두라도,나발도,대횡간도,송도,

소횡간도,소두라도,소거문도,평도,광도,오동도,장도,태인도,금호도..

다시한번 이 많은 섬을 몸소 돌아다니며 정보를 얻어 소개해주신 작가분께 감사를 드린다..

 

 





 

먼저 섬들을 항구에 따라 나누었다

여수항에서 출발하는 섬,국동항에서 출발하는 섬,율촌면에서 출발하는 섬,

백야항과 벌가항에서 출발하는 섬,섬달천항과 월내항에서 출발하는 섬,

돌산도 군내항에서 출발하는 섬,손죽도항에서 출발하는 섬,기타섬들로 나누어져 있다.

 

 

  

 

 

여러섬들의 모습과 풍경을 멋진 사진으로 담아, 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그리고 섬에 관한 이야기를 자세히 해주어 가보지 않은 독자들에게 많은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다.

 



 

지리적인 정보,지명유래나 여행객을 위한 출항시간뿐 아니라 관광명소,

섬에 관한 역사적인 사건 까지도 소개해주고 있어서 아이들과 함께 봐도 참 좋다.

책도 읽고 섬으로 여행을 한번 떠나보는것도 참 멋진일이라 생각된다.

 나는 개인적으로 추도에 한번 가보고 싶다..



여자만 입구이자 가막만 변두리쯤 되는 곳,,

아무도 찾지 않는 외로운 낙도,,

아주 작은 섬이라는뜻의 추도..

객선도 우체부도 오지않는 버림받은 섬...

지금은 두가구만 살고 있다고 한다..

질좋은 미역을 바다에 그냥 방치한다고 하니..

미역따러 한번 다녀오고 싶다..^^

물질의 풍요로움속에서 벗어나..

자연과 더불어 몇일 살아보는것도 참 새로운 경험이 되지 않을까싶다.

책 뒷편을 보니 전남여수편 이후로 많은 섬들의 책들이 쓰여졌다는 걸 알 수 있었다.

섬에 대해 알게 되니..섬에 살고있는 분들이 참 안쓰럽게 느껴지는 건 사실이다..

섬에 사는 사람들도 많은 문화적인 혜택을 받고..

양식업이 잘되서...좀더 풍요롭게 살았으면 하는 바램도 생긴다..

 

충남,전북,인천,경기,전남 완도,전남 진도,전남 신안군,전남 영광,목포,

해남 ,고흥,보성,경남 통영,경남 거제,사천 하동,남해,울릉도와 제주도

총 556개의 섬들의 이야기이다..

그중 특히 목포편이 읽어보고싶다..^^

조만간 만나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