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작가 조성자의 엄마표 독토논 - 내 아이의 미래를 결정짓는 독서 교육의 모든 것
조성자 지음 / 조선북스 / 2010년 9월
평점 :
절판


동화작가 조성자의 엄마표 독토논

조성자 지음

조선북스

 



 

독서,토론,논술이 중요하단 얘기는 많이 들었는데..

엄마가 어떻게 이끌어줘야할지 참 궁금하던차..

너무 값진 책을 만났네요.

지원이는 독서는 많이 하는 편인데..

만화책만 보려하는등 편독이 심하고 ,책을 너무 빨리 보는 경향이 있거든요.

그래서 너무 고민이었는데..많은 도움 받을 수 있었네요.

챕터를 세개로 나누어 독서,토론,논술에 대한 설명을 해주네요. 

 

 

 

 

 

맨먼저 독서에 관해서 나와 있어요. 

 독서의 중요성을 인식한 많은 부모들이 책읽기를 어려서부터 잡아주기 위해 노력하는데요.

이것도 때와 아이의 수준에 맞게 아이가 독서를 싫어하지 않도록 재밌는 방식으로 많이 접해주면 좋을 것 같아요.

독서의 중요성..두말하면 잔소리..

 



 

왜 독서를 해야하는지..

또,우리 아이에게 맞는 책부터 차근차근 시작해야한다는걸 알게 되었네요..

그리고 이제껏 제가 해오던 방식이 옳은지 점검해 보는 좋은 시간이 되었지요.

 

 

신문 스크랩 하는 법이라든지 공공도서관 활용법까지..

아주 자세히 나와 있어서..좋아요.

 



 

읽어야 할 다양한 책들이 소개되어 있어요..

역사와 문화를 배우는 신화, 삶의 진리를 알려주는 성서,

다양한 삶의 모습을 배우는 문학, 지혜를 배우는 역사,

심미안을 길러주는 미술,삶 을 풍요롭게 해주는 음악,

생각이 깊어지는 철학, 시대의 생각을 배우는 신문,

자연의 이치를 깨닫게 해주는 과학, 함께 사는 법을 알려주는 환경..

정말 읽을게 많네요..이렇게 다양한 분야를 골고루 접해줄려면 엄마가 노력을 많이 해야겠는데요.

 

  

또, 선생님이 학년별로 추천해주는 도서가 있어서 그 분야의 책들을 소개 받을 수 있네요..

같은 분야라도 다양한 책들이 나와있어서 책 고를때 참 고민되는데...도움을 받을 수 있겠어요.

 

 

 핫년별로 어떻게 도와줘야할지 잘 나와 있어서..

아이의 수준에 맞게끔 도움 받을 수 있답니다. 

 



지원이처럼 편독이 심한 어린이,만화만 보는 어린이,대충 훑어만 보는 어린이 ,

좋아하는 책만 읽고 또읽고 또읽는 어린이..

이런 다양한 장애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주고..

올바른 방안을 제시해주고 있네요.





 토론,,우리 지원이한테 참 중요한데요..

내성적인 엄마를 닮아서 그런지 선생님 왈"지원이는 발표를 잘 안해요."그러시더라구요.

엄마가 남앞에 나서서 말을 한다거나..

내 생각을 남에게 전달하는 일은 정말 싫어하는데..그런 성격을 지원이가 닮았는지..

발표를 안한다는 말에..엄마기분이 다운됐던 적이 있지요.

남들과 대화하는 것은 참 중요한데요..

서로의 생각을 주고받는 토론을 잘할 수 있는 법

눈 크게뜨고,,,몰입했지요.



  

아이의 말을 잘 들어주고,,가족회의 를 통해 토론을 많이연습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사실 성격 급한 엄마가 윽박지르기 잘하고..지원이의 생각을 잘 들어주지 못한 것 같아요.

그래서 지원이는 점차 생각을 잘 말하지 않게 된듯...

학교에서는 틀릴까봐 두려워서 그런것 같기도 하구요..

엄마의 탓이네요..반성하고 지금부터라도 실천해봐야겠어요..

 

 

 논술의 중요성이 대학입시에서도 많이 나타나..

정말 관심이 많으실껀데요..

논술에 대해서도 많은 도움 받을 수 있네요..

지원이를 보더라도 읽는 것과 쓰는 것은 정말 다르더라구요..

읽기는 많이 좋아하는데 반해 쓰기는 정말 싫어해서..

일기를 쓸때도 많은 시간이 걸리거든요..







 글쓰기의 중요성에 대해 알려주지요..

자신을 돌아볼 수 있고,카타르시스를 느낄 수있고..

새로운 지식으로 만들어지고..상대를 이해시키고 행동하게 만들어 주네요.

 





학년별로 도움을 받을수 있구요.. 

아이만의 특정 장애에 대해서도 도움 받을 수 있지요..

아이와 짧은 쪽지나 편지를 주고 받기도 하고..

가족신문도 만들어 보면서 아이가 즐겁게 글 쓸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겠어요. 



가족신문 만드는 법까지 자세히 나와 있어서..아이와 함께 가족신문 도전해 보면 참 좋을 것 같아요... 

그 밖에 생활문이나 동시,체험학습 보고서,일기,독후감등

다양한 글짓기에 대한 도움을 받을 수 있네요..

아이들 교육문제 때문에 신경이 많이 쓰이는데요..

이책 엄마,아빠가 읽어보면 참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답니다.

앞으로 독서,토론,논술 지도를 어떻게 해야할지 가닥이 잡히는 느낌이랄까요..

어려서 부터 실천해야 효과가 좋다고 하니..어서 빨리 실천해 보자구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