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과학 자유탐구 - 3~6학년 | 한 권으로 끝내는 교과서 한 권으로 끝내는 교과서
양일호 지음 / 아울북 / 2010년 8월
평점 :
품절


 한권으로 끝내는 초등과학 자유탐구

집필 양일호 / 삽화 임지용

 





 

 자유탐구 어렵게만 생각했었는데..

이책을 보니 정말 다양하고 특별한 주제를 탐구함에 의해..

궁금증도 해결하고 재밌는 결과를 얻을 수 있구나 싶었어요..

또 방학때 여러 관찰일기를 써야하는데..그때도 도움 많이 받을 수 있겠다 싶네요..

이책에는 자유탐구란 무엇인지..또 주제를 찾기에서 부터 보고서를 쓰고 발표하는 것까지

자세히 알려주고 있어 초등내내 정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듯하네요.

이책에서 가장 특이한 점은 탐구주제를 주고 탐구하는 방법과 준비물,기간과 장소 모든것을 알려주고 있지만..

결과는 알려주지 않는다는거에요.

결과가 어떻게 될지 너무 궁금해서 탐구해보고 싶은 마음이 뿅뿅 솟아난다는거죠..^^*

아이와 재밌는 실험도 해보고..관찰하여 얻은 지식을 자신의 것으로 소화시키면 너무 좋겠는데요~

 



 

탄성과 함께 저의 입이 딱 벌어지게 한 

목차부분 <이런 탐구가 있어요>코너인데요..

정말 다양하고 방대한 탐구의 양에 놀랐네요.

총 276개의 탐구주제와 보고서가 들어있는데요.

주제들이 하나같이 호기심과 궁금증을 일으키는 재미있는 것들이네요..

  



 

과학자의 자유탐구 부분에서는 괴혈병의 원인을 찾는 재밌는 만화를 통해 아이들로 하여금

과학적 탐구의 중요성과  방법을 간략하게나마 이해할 수 있고 흥미를 유발시켜주네요.

 



  

 

 

1장 <자유탐구란?> 부분에서는

탐구문제를 찾을때 어떻게 주제를 설정할지 주제영역을 탐색해보고,,

탐색한 주제영역중 가장 적절한것을 뽑아 주제와 관련된 탐구문제를 찾아내고

그중 한가지를 선정해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것이지요.

다음으로 탐구계획을 세우는건데요..탐구방법을 선택해 세부계획을 세우는것이지요..

그리고 탐구도중에도 처음 계획과 비교하여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항상 검토 보완해야한다고 하네요.

그렇게 탐구가 끝나면 보고서를 작성하고 탐구 내용을 발표하지요.

평가는 독창성과 자율성,창의성에 중점을 두고 이루어지지요.

역시 요즘에는 창의성이 중요한 시대인것 같아요..

자유탐구란 반짝이는 아이디어로 탐구주제를 정하고 탐구하면서 스스로 학습하여..

얻은 결과물로 보고서를 작성하고 탐구 내용과 자료를 적절하게 이용해 발표까지 이루어지는 거네요...

 



 

 

 

2장 자유탐구 주체찾기 부분에서는

평소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자연현상에 대한 궁금증을 탐구 주제로 설정하여

스스로 탐구 단계를 수행하면서 다양한 과학의 원리를 이해하고..

과학상식을 넓힐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네요.

어떤 딱딱하고 정형적인 주제에서 탈피된 자유탐구...너무 재밌네요..

자신만의 탐구 주제를 찾고..탐구 방법을 고안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라 할 수 있겠어요..

 



  

 

3장<보고서 쓰기와 발표하기>인데요..

탐구보고서와 발표자료 만들기 팁이 소개되어 있어..

보고서 작성과 발표시 정말 많은 도움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탐구보고서와 발표자료의 차이점도 짚어주고..여러 탐구보고서를 직접 보여줌으로써

다양한 방법으로 발표자료를 만들 수 있답니다.

수박겉핧기식이 아닌 한가지 주제에 대한 탐구보고서들을 직접 보여줌으로써

막막하기만 한 탐구보고서 작성에 대해 많이 배울 수 있겠어요..

이 책에는 <우유는 고추의 매운 맛을 어떻게 없애 줄까?>라는 주제와

 <자석이 식물의 자람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라는 주제로..

탐구보고서가 정말 자세히 작성되어 있어서 우리 아이들 탐구 보고서를 어떻게 작성해야할지..

잘 설명해주고 있네요.

이책은 앞에 3~6학년 이라고 쓰여 있어요..

과학수업에 자유탐구가 신설되어 내신에 반영된다고 하니..많은 엄마들이 관심이 가실텐데요..

정말 도움받을 수 있도록 꼼꼼한 구성이 돋보이는 책이었어요..

 





 

 

 

 

 

지원이는 아직 자유탐구 주제를 설정한다거나 하는것은 힘들것 같고..

 직접 콩을 키워봤어요..

콩이 틔우기 위해서 정성스럽게 물을 주고 콩이 자라는 것도 관찰했지요..

다음엔 자석을 이용해..콩이 자라는것에 자석이 영향을 주는지도 관찰해 봐야겠어요..

재밌는 자유탐구가 될 것 같네요..^^*

자유탐구에 모든것...

정말 이책 한권안에 다 들어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