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아버지와 나는 일촌이래요 - 처음 배우는 촌수와 호칭 이야기 처음부터 제대로 1
한별이 지음, 김창희 그림 / 키위북스(어린이) / 201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실 엄마도 잘모르는 촌수와 호칭들..

가까운 친척들은 호칭을 잘 알고 있지만..조금만 멀어지면..호칭이 참 어렵다..

초등학교 1학년인 지원이가 촌수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한건 지원이의 삼촌할아버지가 아이를 낳아..이제 간난아이인데..지원이가 삼촌이라고 불러야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기때문이었다.

지원이는 나이도 어린데 왜 삼촌이라고 불러야되냐면서 불만이 많았는데..요책이 지원이의 궁금증을 해결해 줄 수 있을 것 같아 선택한 책이다..

일단 재미있다..그래서 저학년인 아이도 재밌게 볼 수 있었다..

보스톤에 사는 토니가 할아버지의 환갑을 맞아 우리나라에 와 여러친척들을 만나고 가족간의 정을 느끼고 촌수와 호칭에 대해 배워보는 그런 내용이다.

할아버지는 촌수에 대해 궁금해 하는 아이들에게 나무처럼 그림을 그려 촌수를 설명해주시고 족보를 통해 집안의 역사를 애기해 주신다.

이야기가 끝날때마다 교과서 디딤돌이라는 코너를 마련하여 촌수며,가족의 형태,회갑등 아이들에게 다양한 지식을 전해주고 있다.내용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설명해주어 저학년 아이가 읽기에 참 좋다.

추석을 맞이해 이런 책을 만난건 지원이에게 참 행운이었단 생각이 든다..

촌수를 바로 알고 호칭을 써먹어볼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니까..^^*

마침 1학년 교과과정에 촌수에 대한 내용이 나와서 아이도 많이 궁금해 하고 있었던지라 재밌게 잘 보았다.

부록으로 딸려있는 호칭과 촌수 바로 알기 포스터는 벽에 붙여놓고 보면 참 좋을 것 같다..

촌수는 친척간의 서열을 매길 수 있고..촌수에 맞워 예절을 지켜야 하므로 매우 중요한 부분인것 같다..

사실 촌수를 짚어보는건 잘 배워놓지 않으면 어른도 어려워 대충 호칭하게 되는데..바른 호칭은 어려서부터 필요하단 생각과 함께 가족간의 정을 느낄 수 있었던 책이었다..

지원이는 외동이라 사촌형제밖에 없는데..여러 친척들과의 관계와 정을 느낄 수 있었던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