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나라 우산 가족의 나들이 - 바람과 구름이 들려주는 기후와 날씨 이야기 똑똑하고 친절한 과학동화 5
장수하늘소 지음, 이선주 그림 / 밝은미래 / 201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날씨나라 우산 가족의 나들이

장수하늘소 글/이선주 그림

밝은 미래

 



 

똑똑하고 친절한 과학동화 다섯번째 이야기,

바람과 구름이 들려주는 기후와 날씨 이야기를 담고 있어요..

총 8편의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는데요.

이야기가 참 재미있어서 아이들이 재밌게 볼 수 있네요..

이야기 내용이 참 과학적인데 반해..

 아이들 수준에 맞는 이쁜 그림이 담긴 창작동화 형식을 띠고 있기때문에..

딱딱하거나 지루하지 않네요.

 



 

 태풍 곤파스가 한차례 휩쓸고 지나간 요즘, 변덕스런 여름날씨에 대한 궁금증이 많아졌지요.

그 궁금함을 독서를 통해 풀어보기로 했답니다..^^*

대기,날씨,기압,온도,계절,구름,비,눈을 소재로 한 재미난 이야기 속에는

과학에 대한 설명이 고스란히 담겨 있지요.

 



 





 

 이야기 한편이 끝날때마다 와글와글 정보상자라는 페이지를 따로 두어..

과학에 대한 체계적인 설명을 덧붙여 요약해주니..

이해하기 쉽더라구요..

대기란 무엇인지..오존층에 구멍이 나면 생물체에 해롭다는 것과 그렇게 되지 않기위해서 어떤 노력을 해야할지..

기후란 무엇이며,우리나라의 기후에 대해서도 살펴보고,,학교에 설치되어 있는 백엽상이 왜 필요한지,

엘니뇨와 라니냐현상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지요.

또 기압은 무엇이고,,높은 산에서는 왜 밥이 설익는지,,고기압과 저기압의 개념에 대해서,

지구온난화 현상과 지구를 살리는 법에 대해서도 알 수 있었네요.

계절편에서는 계절은 왜 바뀌는지..북극과 남극의 계절에 대해서도 알아보고,

적도지역도 우기와 건기 두계절을 갖는다는 것도 알게 되었지요..

구름편에서는 구름의 다양한 이름들과 구름이 만들어지는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았지요.. 

 



 

 

 

비는 어떻게 내리는지,강우량은 어떻게 재는지.또 다양한 비의 이름들도 알 수 있었네요..

이름들이 재미나고,사실 엄마도 몰랐던 비이름도 있었지요.

눈편에서는 눈이 만들어지는 과정도 보여주고,

눈송이의 모양은 다양하다는 것과 눈이 주는 이로움과 해로움도 알게 되었지요.

 이런 과학적 지식을 이해하기 쉽도록 그림을 통해 설명해주어 참 도움이 많이 되었네요.

초등학교 어린이들이 과학을 쉽고 재미나게 접할 수 있는 책이었답니다.

 

 

지원이의 책읽는 모습 담아 보았어요..^^*

 



 

열심히 종이접기를 하고 있네요..

 



 

달님과 구름에 살짝 가린 해님이네요..

날씨에 대한 좋은 책도 보고...종이접기도 해보는 즐거운 시간이었지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