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아, 친하게 지내자! - 어린이가 꼭 알아야 할 화학 이야기 풀과바람 지식나무 15
이영란 지음, 시대 프로덕션 그림 / 풀과바람(영교출판) / 201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화학아, 친하게 지내자!

글 이영란 /그림 시대프로덕션

영교출판

 

 

저는 학교다닐때 화학을 싫어해서 그 분야에 있어서 지식이 아주 얕은데요..

우리 지원이는 다양한 분야에 대한 지식을 갖추게 해주고 싶어서 화학에 관한 여러 책들을 만나봤었어요..

근데..일반 과학책중에서 이렇게 쉽게 설명되어진 책은 처음이랍니다.

쉽고 자세히 설명해주어 어린이들이 친하게 지낼 수 밖에 없겠는걸요..^^*

사실 일상생활에서 화학을 매순간 접하고 있는데..그것을 우리가 깨닫지 못하고 살고 있는 듯해요..

모든 생물이 살아나가는데 필요한 공기나 물도 화학이고..

우리 몸속에서 일어나는 소화나 흡수가 모두 화학작용이라니..화학의 광범위함에 새삼 놀라네요..

  



 

 재밌는 그림이 이해를 돕고..흥미를 유발시켜주지요.

총 10가지 테마로 나누었는데요..

저는 특히 건강을 지켜주는 화학부분을 재밌게 읽었지요..

 면역성을 길러주는 사포닌,아미노산,미네랄및 항암 작용을 하는 성분을 인삼에서 찾아내고..

누에에서 혈당을 조절하는 물질을 밝혀내 당뇨병 치료에 쓰이고..

게껍질의 키토산이 신체의 면역성을 높여주고..은행잎은 혈액순환 개선제로,,매실은 구토와 설사에 좋고..

알로에는 혈당을 낮추고 화상을 치료하며,,아가리쿠스 버섯은 유방암과 간장암 치료약으로 쓰이지요.

이런 생약뿐만 아니라..

수많은 생명을 구한 인류에 정말 없어서는 안될 항생제의 발견도 빼놓을 순 없겠지요..

그러나..화학이 생명을 구하기만 한것은 아니네요..

다이너마이트의 발명은 많은 인명피해를 발생케했지요.

그런데 아이러니한점은 그런 다이너마이트의 주성분인 니트로글리세린이

오늘날 협심증을 앓고 있는 많은 사람들의 생명을 구하고 있다는 점이네요..

우리가 흔히 사용하고 있는 합성세제를 조금씩 줄이고,,대체에너지를 사용하여

환경 오염을 줄여 우리가 사는 지구를 더욱 보존해야겠다는 생각도 들었답니다.

 

 

화학상식퀴즈와 화학관련 단어풀이에요..

상식퀴즈를 통해 배운것을 확인해 볼 수 있었어요.

아이들은 퀴즈를 참 좋아하는데..

엄마랑 주고 받으며 문제를 풀어보면 더욱 좋아할듯 싶네요..

과학적 개념이 아이들에겐 참 어렵게 느껴지는데요..

간략하게 설명해주어 다시금 읽어봐도 좋을 내용이네요..

화학과 친해지는 방법..

책과 친해지는 것이지요..

재밌게 책 읽고 문제도 풀어보니..조금은 화학과 가까워진 느낌이 드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