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릴레오를 가르친 소년 - 이야기로 들려주는 과학 내인생의책 자연을 꿈꾸는 과학 4
웬디 맥도날드 지음, 이상훈 옮김, 파울로 루이 그림 / 내인생의책 / 2010년 6월
평점 :
절판


초등1학년인 우리 지원이 언겐가부터 꿈이 과학자가 되었는데요.

아직 갈릴레오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있었어요..

지원이도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인 무거운 물체가 더 빨리 떨어진다고 막연히 생각하고 있었는데요..

갈릴레오의 이론을 알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지요..

지원이는 다 읽고나서는 실제로 있었던 이야기네 하면서 놀라더라구요..

사실 이 이야기가 진실은 아니지만..지원이에게 사실이 아니라고 말하진 않았네요..

지원이는 피사의 사탑이란 건물에 대해 관심이 많은데...그 건물 위에서 갈릴레오가 실험을 하는 장면이 인상 깊었던 모양인데..

실제로는 갈릴레오가 이러한 실험을 했는지 증거가 없어서 확신하지 못한다고 해요..

 

소년 마시모는 다리위에서 삼촌의 배에 치즈와 빵덩어리를 함께 떨어뜨려 주는데요. 옆에 있던 갈릴레오는 떨어지는 소리가 한번밖에 나지 않는걸 의아해 하지요.갈릴레오와 마시모는 물체의 떨어지는 속도가 같다는것을 증명하기 위해 피사의 사탑에서 실험을 하기로 하네요.

사람들은 오래된 생각을 바꾸려 하지 않고 가릴레오를 비난했지만..결국 실험은 그의 이론을 증명해주었네요.

갈릴레오는 사람들로 부터 인정받고,마시모는 갈릴레오의 제자가 되어 과학에 대해 공부할 수 있게 되지요.

 

두사람의 실험정신이야말로 새로운 이론에의 접근이 가능하게 한 원동력이라 생각하네요..

사람들의 말이 옳다고 믿고 안주하지 않고..정말 그러한지..자신이 직접 실험해보고..결과를 관찰하고..새로운 이론을 만들어내고..

이 이야기를 통해 우리 아이들이 많은걸 배울 수 있겠어요..

갈릴레오와 마시모의 실험정신 지원이도 배울수 있었네요..

아빠에게 무거운 물체와 가벼운 물체를 떨어뜨리면 어떻게 될까 하고 물었더니..무거운 것이 더 빨리 떨어진다는 아빠의 말에 지원이는 그렇지 않다고 잘 설명해주네요..ㅋㅋ

지원이가 재밌게 읽고 좋아했던 책이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