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에 잡히는 과학 교과서 16 - 화산과 지진
박정욱 글, 최서영 그림 / 길벗스쿨 / 2009년 4월
평점 :
절판


손에 잡히는 교과서시리즈..

아이뿐만 아니라 엄마도 너무 유용하게 보고 있는데요..

이번엔 화산과 지진편이네요.

지구에서 일어나는 일들이 참 신기해요.

지구촌 구석구석의 뉴스를 보다보면 화산과 지진으로 인해 많은 인명피해가 났다는 소식을 심심찮게 접할 수 있는데요..왜 지진이나 화산운동이 일어나는지 별로 관심을 안둔채 참 무섭다는 생각만 했었네요.

그런데 이책을 접한 후 지진이나 화산에 대해 더 자세히 알게 되어 너무 좋았답니다.

 

화산이나 지진이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 발생하지 않은건 참 다행인데요..우리나라도 안전할 수 없다고 하니 걱정스러운 마음도 생기네요.

백두산이 휴화산이라고만 생각했는데..여러정황으로 봐서 활화산이라고 말하기도 한다니..

언젠가 화산이 터질지도 모르잖아요..^^;

지원이는 이탈리아에 대해 관심이 많고, 그에 관한 책도 많이 읽었는데요.

화산재에 의해 순식간에 도시가 사라져버린 폼페이에 대해 많은 궁금증을 느끼더라구요.

사실 엄마는 잘 몰라서 대답을 잘 못해주었는데요.. 이책이 화산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줄 수 있으리라 생각되었네요.

 

지구의 내부는 지각,맨틀,외핵,내핵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사실,

세월이 흐를수록 지구표면의 모습도 변하고 산과 강, 바다의 모양도 변한다는것...

그리고, 그렇게 변하는 이유가 물,바람,빙하라는 부분에서는

"환경파괴로 빙하가 녹고,섬도 잠기고,그래서 지구의 모양이 변하는 거네."하면서 호응을 해주네요.

지구 표면이 변하고 있다는 증거로 화석이 있네요.

예전에 자연사박물관에서 화석을 만난 적이 있거든요..

화산활동으로 만들어지는 여러 암석들도 나와 있네요.

 

지진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일본과 중국에서 일어났던 지진도 살펴보았네요.

우리나라에서도 지진의 횟수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고 하니..

지진에 대비해 미리 교육을 받는것도 좋을 것 같네요.

지원이는 예전에 "해운대"라는 영화를 보며 처음으로 쓰나미에 알게 되었는데요.

그때의 기억이 떠오랐는지 쓰나미에 대해 관심있게 보더라구요.



아이의 호기심을 교과와 연계시켜 지식으로 바꿔주는 책..

앞으로도 많은 시리즈들이 나와서 지원이의 학습에 도움이 되어주길 기대해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