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왓? 11 꼬물꼬물 애벌레는 혼자서도 잘 커요? WHAT왓? 자연과학편 11
고수산나 지음, 이선주 그림, 박해철 감수 / 왓스쿨(What School) / 2007년 3월
평점 :
절판


 



 

꼬물꼬물 애벌레는 혼자서도 잘 커요?

 

 고수산나 글/이선주 그림

 



 

 

 과학적 지식을 재밌는 이야기로 풀어낸 what?시리즈..

자연과학 11편이네요..

자연과학책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 지원이도 what?시리즈는 잘 보지요.

재미와 감동을 전해주는 이야기가 아이로 하여금 읽는 즐거움을 주나봐요.

엄마로써도 자연과학에 대한 지식을 재미있게 알려주고 있어서 넘 좋아하는  시리즈랍니다.

 

이 책에는 3편의 이야기가 담겨 있네요.

여러 곤충들과 애벌레 만나보시죠..

 

 

<곤충들은 꿋꿋하게 잘 참는다고요?> 

 

 알에서부터 희미한 불빛이 나더니..반돌이는 애벌레가 되서도 불빛이 나네요.

다른벌레들과 다른 반돌이는 친구들의 놀림을 받지만..친구 통돌이만은 반돌이를 위로해주고..아껴주네요.

반돌이는 별님을 닮고싶다는 꿈을 키우며 열심히 자라지요.

 

반돌이와 통돌이는 애벌레에서 번데기과정을 거쳐어른벌레가 되었어요.

 

 반돌이는 애반딧불이가 되고, 통돌이는 집대신 날개를 갖게된 우묵날도래네요.

 

초여름 밤 산책을 나온 아이가 반돌이를 가리키며

"아빠! 춤추는 꼬마별이에요."하고 말하지요.

별님을 닮고 싶었던 반돌이의 꿈이 이루어지는 순간이에요.

밤하늘에 멋진 불빛 그림을 그리는 반돌이..

반딧불이가 알에서부터 빛을 내는지는 이책을 통해서 알게 되었네요.

번데기가 되기위해 몸이 굳어진 후 

날개가 펴질때까지 잘못 움직이게 되면

제대로 어른 벌레가 될 수 없다고 해요.

벌레들도 어른벌레가 되기위해 참으며 기다리네요.. 

 

사마귀는 번데기의 과정을 거치지 않는 불완전 탈바꿈을 하는 곤충이고,,

나비는 무당벌레나 꿀벌처럼번데기의 과정을 거치는 완전탈바꿈을 하는 곤충이네요. 

 

 

 

<꼬물꼬물 애벌레는 혼자서도 잘커요?>

 

 이번엔 탱자나무 잎에 붙어있던 알에서 깨어난 호랑나비 애벌레 꼬물이 이야기네요.

 

  꿀벌은 적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해줄  침을 가지고 있지요.

꼬물이는 다른 곤충들과는 달리 자신에게 아무런 무기가 없음을 불안해하지요.

어느날,참새가 꼬물이를 향해 날아오다가

새똥인줄 알고 가버리네요.

맞아요..꼬물이의 주무기는 새똥처럼 보이는것이었어요.

새똥인척 가만히 있으면 모두들 감쪽같이 속았지요. 

 

 꼬물이는 자벌레를 만나는데요.

자벌레는 색깔과 모양이 나뭇가지처럼 생겨서 구별하기가 어려워..

천적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가 있네요.

꼬불이도 허물을 벗으니 앞가슴에는 눈처럼  생긴 커다란 무늬가 있어서..

다른 곤충들이 뱀인줄 알고 달아나네요.

또 머리에서 노란 뿔이나오는데..

고약한 냄새를 풍겨 자신을 보호하네요. 

 꼬물이는 이제 호랑나비가 되기위해 번데기가 되었네요..

 

 

 

<요리조리 잘 숨는 곤충들>

 

 

 또래 친구들보다 작게 태어나 늘 놀림을 받던 작은 사슴은 이름이 같은 작은 곤충 사슴벌레를 만나지요.

그리고는 곤충친구들을 소개해주네요.

 

이끼처럼 보여 적을 피하는 나방애벌레..둥근 돌멩이처럼 보이는 팥중이,나뭇가지처럼 생긴 대벌레..

풀줄기처럼 생긴 방아깨비,낙엽처럼 생긴 으름밤나방,뱀처럼 생긴 우단박각시 애벌레..

 자기몸을 지키기위한 벌레들의 다양한 모습들을 만날 수 있었지요..

지원이도 너무 신기해하네요.

 

깜짝놀라면 죽은척하는 사슴벌레와 달리 바구미는 진짜로 기절을 했다 일어나네요..

정말 신기하지요?

곤충들은 일부러 죽은척 한다고 알고 있었는데..

진짜로 기절을 한다니 말이에요. 

곤충들은 정말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을 지키네요.

번데기들은 주위의 환경에 따라 비슷한 번데기색깔을 만든다고 하니 참 신기할 따름이네요.. 

지식이 풍부한 what?시리즈..

너무 재미있어요. 

 

 

 

 지원이가 열독하고 있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