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루블로프 : 발랄라이카를 연주하고 싶은 생쥐 그림책은 내 친구 11
존 버닝햄 글 그림, 장미란 옮김 / 논장 / 200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존 버닝햄은 환상과 현실의 경계를 넘나드는 자유로운 상상력으로

어린이들에게 깊은 공감을 이끌어내는 작가로 평가받고 있는데요. 

존 버닝햄의 작품은 우리 지원이도 자주 접해본 경험이 있어요.

특히 <아기힘이 세졌어요>랑 <지각대장 존>,<4계절>을 재밌게 읽었던 기억이 있네요.

<발랄라이카를 연주하고 싶은 생쥐>는

 이제껏 만나봤던 존 버닝햄의 다른작품들과는 조금은 다른 느낌을 받았는데요.

그의 초기화풍을 엿볼 수 있는 책이지요.

 

음악가를 꿈꾸던 생쥐가 악기를 배우고 가족들과도 화해하고

마침내 자신의 소망대로 악기를 연주하면서 살아가게 되는

따뜻한 내용과 강렬하면서도 매력적인 그림을 함께 만날 수 있어요.

 

그럼,이 이야기의 주인공 트루블로프를 만나보시죠.

 

 

겨울이면 몹시 춥고 눈이 많이 내리는 유럽 어느 마을,

작은 여관에 딸린 술집 벽속에서 살고 있는 트루블로프의 가족이에요. 

밤이면 집시들이 여관에서 연주하곤 했는데요.

음악이 연주될때면 늘 귀기울여 듣곤했죠.

그런 트루블로프에게 목수할아버지는 

발랄라이카를 만들어주네요.

트루블로프는 밤마다 꿈속에서 발랄라이카를 세계에서 가장 잘타는 연주자가 되었요.

하지만,생각처럼 발랄라이카를 타기가 쉽지 않았어요...

집시할아머지는 발랄라이카 타는법을 가르쳐주고싶지만 오늘밤 떠나야한다고 하네요. 

집시할아버지를 따라가고싶지만 부모님의 허락을 받을 수 없다고 생각한 트루블로프는

몰래 할아버지의 호주머니 속으로 숨어 들어가지요.

꿈을 향한 트루블로프의 집념이 참 대단한것 같아요.


집시들은 늘 이곳저곳을 떠돌아다니며 연주를 했고..

집시할아버지는 트루블로프에게 발랄라이카 타는법을 가르쳐주었지요.

 트루블로프의 연주 솜씨도 쑥쑥 늘었어요.

한편,엄마는 사라진 트루블로프때문에

몸져눕고 동생은 오빠를 찾아나서네요. 

다행히 트루블로프와 동생은 만나게 되고..

둘은 마침내 고향마을로 돌아오게 되네요.

집으로 돌아온 트루블로프는 발랄라이카 연주를 통해

가족들의 보금자리를 지켜내지요.

 

이제 형제들 모두가 발랄라이카를 배워 악단을 만들어 점점 유명해지네요.

 

한 생쥐의 꿈과 열정을 그린  <발랄라이카를 연주하고 싶은 생쥐>를 읽으며,

우리 지원이도 자신의 꿈을 위해 열정을 다하는 멋진 모습..

 보여주길 기대해보네요.

지원이도 피아노를 배우고 있는데요.

자신도 멋진 연주 들려주겠다고 하네요. 

발랄라이카는 우크라이나의 민속악기로..

몸통은 세모꼴이고 현이 세줄인 현악기에요. 

이름이 처음엔 생소했는데요

인터넷으로 검색해 보니 크기도 다양하고 모양도 약간씩 변형되어 나오더라구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