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왓? 20 매미는 어떻게 땅속에서 잠을 잘까? WHAT왓? 파브르곤충기편 8
조경숙 지음, 김세진 그림 / 왓스쿨(What School) / 2003년 6월
평점 :
절판


 파브르곤충기편8

매미는 어떻게 땅속에서 잠을 잘까?

 

이번편은 매미의 이야기 네요..

매미가 큰소리로 우는건 짝짓기를 하기위한 방법이라네요..

매미가 울 수 있게 되기까지..짧게는 4년에서 길게는 17년까지 땅속에서 지내야한다니..

정말 놀랍네요..

어미매미는 보통 40개 정도의 방을 만들고..

방마다 대략 열개씩의 알을 낳으니..400마리나 낳고는

기운이 다해 죽네요.

매미알좀벌은 매미알에다가 알을 하나씩 낳는데요.

그 알이 깨어나 매미알들을 잡아먹네요..

그래서,,400개의 알 중에 몇마리만 살아남을 수 있네요.

매미는 알에서 번데기를 거치지 않고 어른벌레가 되는데요.

한살 애벌레가 된 맴맴이는 땅위로 떨어져 좋은 땅을 고르네요.

앞다리를 곡괭이처럼 써서 흙을 파헤쳐 우물같은구멍을 만들고..

그속으로 들어가 땅속에서 생활한답니다.

겨울엔 더 깊은 땅속으로 들어가고...날씨가 따뜻해지면..땅속 윗쪽으로 조금 올라오네요.

그리고..먹고있던 나무즙이 마르면 다른 나무뿌리를 찾아서 땅속여행을 하네요.

놀랍게도 무려 4년동안이나 땅속에 있네요..

맴맴이는 이제 어른 매미가 되기위에 땅 밖으로 나와..

껍질을 벗고..3시간동안 바람과 햇빛을 맞으며 기다린후 비로소 하늘로 날아오르네요..

매미는 가느다란 대롱모양의 입을 나무줄기에 찔러넣어

나무즙을 빨아먹고..살지요.

매미는 가슴 아래쪽 뒷다리가 붙어있는 곳에 비늘처럼 생긴 단단한 판이 두장있는데요.

그 배판밑에 소리를 내는 기관이 있어요..

이것을 젖혀보면 그 밑에 구멍이 뚫려있는데요..그 구멍이 공명실이에요..

매미 등의 뒷날갯죽지 바로 밑 ,양쪽으로 작게 튀어나온 등판 안쪽에 있는

발음막에 조갯살 닮은 발음근이 오므라들면 발음막이 당겨져 소리가 나지요.

그 작은 소리가 공명실 안에 울림으로써 큰소리가 되어 밖으로 나오는것이지요..

예쁜 노래를 부를 수 있는 매미는 수컷이네요..

이제 매미의 노랫소리를 듣게 된다면 더 자세히 들어봐야겠어요..

긴 기다림끝에 얻은 아름다운 노랫소리니까요..

자연에대한 지식과 곤충에 대한 호기심을 늘 재밌는 이야기로 풀어주는 what?시리즈..

너무 재밌게 읽었네요..

우리지원이 지난번에 매미의 목소리를 부러워한 당나귀가 땅속으로 들어간 이야기책을 보았던 터라..

매미는 땅속에서 산다면서 잘 보더라구요..

what? 시리즈 너무 좋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