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로 써라

 

                류시화

 

 

 

               어떤 러시아 시인은 말했다

               피로 써라

               시를

               시같은 유서를

               다만 피로 써라

 

               나는 피로써 시를 쓰지 않는다

               시가 거의 유행가처럼 되어 버린 곳에서

               때로는 언어 이외의 것으로 울고 싶어지는

               아, 이 무슨 삶이란 말인가   (P.93 )

 

 

 

                                             

           빵

 

 

               내 앞에 빵이 하나 있다

               잘 구워진 빵

               적당한 불길을 받아

               앞뒤로 골고루 익혀진 빵

               그것이 어린 밀이었을 때부터

               태양의 열기에 머리가 단단해지고

               덜 여문 감정은

               바람이 불어와 뒤채이게 만들었다

               그리고 또 제분기가 그것의

               아집을 낱낱이 깨뜨려 놓았다

               나는 너무 한쪽에만 치우쳐 살았다

               저 자신만 생각하느라고

               제대로 익을 겨를이 없었다

 

               내 앞에 빵이 하나 있다

               속까지

               잘 구워진 빵   (P.17 )

 

                                          -류시화 詩集, <외눈박이 물고기의 사랑>-에서

 

 

 

 

 

 

        새벽에 잠들었다, 그 사이 꿈을 꾸었다.

        배가 너무 고파  식당엘 갔는데

        그만 식권을 잃어 버렸다. 누군가에게 식권을 빌리려

        두리번 거려도 아무도 아는 사람이 없어 갈팡질팡하다 깨어버렸다.

        아, 꿈속에서도 나는 절반으로 헤매는 사람이구나.

        오늘은 류시화의, 속까지 골고루 잘 구워진 빵을 먹어야겠다.

 

        오늘 하루가 멀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3-01-19 11:5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3-01-19 12:48   URL
비밀 댓글입니다.

이진 2013-01-19 17:28   좋아요 0 | URL
류시화 시인의 시는 좋은가요?
누군가 시집 목록을 쫘르륵 뽑아주었는데 그 어디에서도 류시화와 안도현... 같은 사람을 찾아보지 못했습니다. 아무래도 입시를 하기 위한 목록이었기 때문일까요.

appletreeje 2013-01-19 21:05   좋아요 0 | URL
예~~이진님! 저에게는 좋아요.
詩는, 언어의 음악이나 그림, 같아요.

류시화 시인의 시는, 쉽게 읽히면서도 삶의 깊이가 있는 것 같구요.

이진님께서는 우선, 그 분이 뽑아 주신 시집들부터 많이 읽으시면 좋겠어요.
많은 詩들을 읽다 보면 이진님께서 좋아하는 시가 생길거예요.^^

저의 경우는 그때 그때마다, 위안과 기쁨을 주는 시들을 만나는 것 같아요.

소이진님! 좋은 주말 보내시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