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 시간을 그리다 - 풍경과 함께 한 스케치 여행
이장희 글.그림 / 지식노마드 / 2011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서울 사람으로 산지가 어언 몇년이던가? 강산이 몇번?은 변할 정도의 시간을 서울 사람으로 살았던 나,그럼에도 정작 서울을 잘 모른다. 그저 다람쥐 쳇바퀴 돌듯이 내가 가는 그 길만 주구장창 걷고 달리고 버스며 지하철이며 늘 다니던 그길 이외에 간적이 없는듯하다 아주 가끔은 티브이 속에 나오는 서울이 어디에 있나? 싶을때도 있으니 할말 없다.내가 아는 서울이 이렇게나 이뻤나? 고즈넉했나?신비로웠나?아픔이 묻어 있었나? 싶을 정도로 스케치가 초등학생들이 그리는 몽당연필 같은 땅딸막한 모습도 아니고 내 눈에는 완전 미술계의 특급 교수님같은 정말이지 소소한 부분까지 정밀하게 그리려고 노력한 흔적이 너무나 빽빽하게 전해지므로 감히 그림재주 없다는 말은 완전 겸손의 극치처럼 들렸다. 많이 알지는 못하지만 그래도 한때는 서울의 한켠을 밟고 다녔는데 스케치로 보는 서울은 색다르고 어디지?하는 호기심이 바로바로 생기기에 충분했다.  발품 팔아서 한 일은 다른 어떤일보다 더 정감이가고 정성을 들였으므로 그냥 지나치기 어려운 우리네 마음이 스케치 한장한장 아니 한컷한컷이 정말 발품팔아 여기저기 기웃거려 돌고돌아 겨우겨우 찾아서 스케치한 땀방울이 보일듯히 감격스럽다. 어느것은 우리의 손때가 켜켜이 묻어서 아도 닦아도 닦아도 흔적이 남는듯해 보이고 어떤 곳에선 나도 모르게 이게 뭐야(하찮아서 그런것이 아니라)하는 전혀 생소한 그렇지만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꼭 알아두어야할 듯한 스케치도 많았다. 
우리가 흔히 많이 이야기하는 경북궁, 명동, 종로,인사동, 광화문, 청계천(새로이 단장한 청계천을 떠올리지만)혜화동, 효자동,숭례문들은 그렇다손 치더라도 내 머릿속에 전혀 없는 수진궁,정동,우정총국,경교장(가슴아픈 비극이다.현대병원의 출입문으로 쓰이고 있다),딜쿠샤(꼭 일본말 같지만 힌두어이며 이상향이란 뜻이다)는 생소하기 그지없다. 세상이 많이 변해서 그대로 보존된 것 보다는 발전이라는 명목하에 콘크리트 이정표로 알림판으로 달랑 정말 성의 없이 만들어진 그러면서 꼭꼭 가려져서 관심가지고 찾으려고 해도 힘든 그런 우리의 역사가 가슴아프다.우리의 아니 나의 무관심이 가슴아프다.

역사를 보존 해야 한다는 생각보다는 단순하게 현재의 편리함을 우선시하게 되다보니 아무리 국보로 지정하고 유네스코에서 지정을 하여도 우리 마음이 신경을 쓰지 않는듯하다 한권의 국사책 같은 이 귀한 책을 소설책 대하듯이 흥미 위주로 읽고 덮고 잭장 깊숙히 쳐박아 놓아 버린다면 왠지 우리조상들이 통곡을 할 것같다. 그래서 더 나의 손때를 묻히고 싶어진다. 이렇게 쓰다듬어 주면 그시절의 아픔들이 쓸어내려갈 것처럼 말이다.

서울의 시간을 그리다는 우리의 역사이다 개인주의가 팽배하여 나 아닌 모든것에 무관심한 우리들이 나 자신을 대하듯 귀하게 바라봐 주어야만 할 나 자신이 될 수있는 이야기이다. 자신을 소중히 여기는 누구라도 필히 읽기를 바란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밤비 2011-04-15 13: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평 잘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