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어떻게 화학물질에 중독되는가 - 의식주와 일상을 뒤덮은 독성물질의 모든 것
로랑 슈발리에 지음, 이주영 옮김 / 흐름출판 / 201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충제 계란, 간염 소시지...TV 고발 프로그램을 보고나서 다들 하는 소리들, 이제 먹을 게 없는 세상이 되어 버렸다. 비단 음식뿐만 아니다. 발암 생리대와 독성 화장품까지...이제 의식주를 통틀어서 화학물질 없는 곳을 찾기란 매우 어려운 세상이 되어 버린 것이다. 그만큼 우리 생활에 화학물질이 깊숙하게 침투하고 있다.

<우리는 어떻게 화학물질에 중독되는가>는 '의식주와 일상을 뒤덮은 독성물질의 모든 것'이라는 부제하에 영양학 전문의사인 로랑 슈발리에(Laurent Chevaliioer)가 집필한 책이다. 프랑스의 상황을 기술하고 있지만, 이것은 프랑스에만 국한되는 게 아닌 전세계적인 흐름이기에 충분히 공감할 수 있는 부분이 많았다.

유독 화학물질이 무엇인지 개념을 소개해주고, 식품 첨가물과 포장재, 농약과 환경 호르몬, 물, 공기, 매연, 담배 연기, 화장품과 의류 등 우리 생활을 이루고 있는 의식주의 근간에 대해 두루 다루고 있다. 대략적인 느낌은 있었지만, 이 책을 보고 충격이 컸다. 실제로 화학물질이 우리 생활에 없는 부분이 없고, 그 독성도 어마어마한데 사람들이 그만큼 심각성을 못 느끼고 있다는 게 충격이었다. 그만큼 화학물질에 대해 잘 알려지지 않기도 했고, 심각하지 않을 거라 생각을 하기 때문이었다.

아이들이 물고 빠는 장난감도 유심히 살펴봐야 하고, 통조림 캔보다는 병을, 페트병은 재활용하지 않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무엇보다 마트에서 손쉽게 구입하는 가공식품 구매를 가급적 줄여야겠다고 생각했다. 조리하기 쉽고 편해서 무심코 집어드는 가공식품이 실은 첨가물의 온상이란 말을 듣고, 소름이 돋기까지 했다. 불량주부에서 탈출해야겠다는 생각과 함께.

책은 여러모로 심각성을 일깨워주는 유용한 내용이 많았다. 특히 맨 뒤에 부록에는 '유독 화학물질을 피하는 10가지 방법', '첨가물에 대한 기본 정보'. '간을 보호하는 방법','어린이 장난감' 등 화학물질이 있는지 판단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가 모여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