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민주주의 내란의 끝 - 역사학자 전우용과 앵커 최지은의 대담 K민주주의 다시만난세계
전우용.최지은 지음 / 책이라는신화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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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역사를 공부해야 하는지 깨닫게 해 준 책. 지금 이 시기에 꼭 읽어볼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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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민주주의 내란의 끝 - 역사학자 전우용과 앵커 최지은의 대담 K민주주의 다시만난세계
전우용.최지은 지음 / 책이라는신화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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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작년 말부터 온 국민의 속이 시끄러웠다. 나 역시 살면서 처음 느끼는 극한의 공포에 시달리며 매일 불면증에 시달리고 있다. 이유는 명백하다.

2024. 12. 03.

여전히 많은 국민들이 트라우마에 시달리며, 매일 뉴스에 탄식하고, 정신적 고통에 잠못 이루는 날이 계속되고 있다. 마음이 너무 답답할 땐 페북에 갔다. 대한민국의 중요한 순간마다, 내 페친들이 가장 많이 공유해 주는 포스팅. 바로 전우용 교수님이다. 촌철살인 사이다 글로 막힌 혈을 시원하게 뚫어주시는 분.

이번에 전우용 교수님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책이 나왔다고 해서 꼭 읽어보고 싶었다.

<K민주주의 내란의 끝>(전우용, 최지은 지음 / 책이라는신화 / 2025).

역사학자로 유명한 전우용 교수님과 오마이TV로 익숙한 최지은 앵커의 대담을 담은 책이다. 마지막 책장을 덮는 순간, 마치 긴 대담 영상을 한 편 보고 온 느낌이다. 그리고 과거 민주주의를 위해 피 흘리던 사람들의 숨소리가 들리는 듯했다. 그만큼 몰입해서 읽었다.

공기와도 같았기에 당연하게 생각했던 민주주의. 이 책에는 민주주의의 태생부터 민주주의를 위해 목숨을 내던진 우리 선조들의 이야기가 담겨 있었다. 길고 긴 투쟁의 역사를 전우용 교수님이 알기 쉽게 쭉 이어서 풀어 말씀해 주시니 역사를 잘 모르던 나도 연거푸 고개를 끄덕이며 읽어내려갔다.



특히 이 부분에 시선이 멈췄다.


그런데도 '대한민국'이라고 한 것은 '민'이 나라의 주인이라는 생각을 꼭 국호에 담고 싶었기 때문이에요.

전우용, 김지은 <K민주주의 내란의 끝>




민(民). 백성을 하찮게 바라보는 왕과 귀족의 시선. 언제나 핍박을 받고 살아왔지만 결국 오늘의 민주주의를 세운 사람들은 '민'이 아니던가. 응원봉을 들고 전국 각지에서 집회를 했던 오늘의 '민' 역시 그때와 다르지 않다.

보수와 진보.

사전적 의미와는 사뭇 다른 현실의 정치인들을 보면서 한심하기 그지없다. 보수의 탈을 쓰고 왕당파를 대변하는 기득권. 말이 좋아 보수지, 책에 나온 것처럼 '개인의 자유, 기업활동의의 자유 등 자본주의의 운영 원리를 고수'하려고 노력해 본 적이 있을까. 아마 노력했다면 지금처럼 경제와 나라가 이렇게 무너지진 않았겠지.



대체 왜 계엄을 했는가에 대한 전우용 교수님의 답변도 기억에 남는다.

일단 계엄령을 선포한 사람에게 권력은 '욕망의 대상'을 넘어 '생명줄'이 돼요.

자기가 지은 죄의 무게를 견디려면

'권력욕의 화신'이 될 수밖에 없는 거죠.

전우용, 최지은 <K민주주의 내란의 끝>

이 대담은 2024년 12월 26일. 크리스마스 다음날 이루어졌다. 설레고 기쁘기만 한 크리스마스에 온 국민은 공포에 떨어야 했고, 추위에서도 자신의 목소리를 내기 위해 거리로 나왔다.

당시는 혹시라도 탄핵이 기각되면 어쩌지 라는 공포가 엄습하던 시기였다. 지금이야 탄핵 시기를 지나 대선을 눈앞에 두고 있기에 그나마 불안함은 조금 덜어낸 상태에서 읽었으나 이 대담을 하던 시기에는 얼마나 불안했을지.

또한 대담 중에 '만일 계엄령이 즉각 해제되지 않았다면 어떤 일들이 벌어졌을지'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매일 쏟아지는 당시 상황들을 빗대어 봐도 상상 이상으로 너무 끔찍하고 잔혹한 상황이 발생했을 것이다.



역사학자인 저는

'과거가 그들을 움직여 현재를 도왔다'라고 생각해요.

전우용, 최지은 <K민주주의 내란의 끝>

역사를 공부해야 하는 이유가 명확해졌다. 나 역시 역사에 대해 잘 알지 못했던 게 사실이다. 학창 시절 내게 역사란, 시대별로 달달 외워서 시험을 보던 과목일 뿐이었다. 이 재미 없는 걸 왜 외워야 하는지, 임진왜란이 몇 년도에 일어났는지 숫자만 외우던 시절로 인해 참 재미 없는 과목이라 생각했다.

학교에서 역사를 배우기 시작한 아이도 '외우기식 역사' 공부를 대체 왜 배워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푸념을 했다. 그럴 때마다 나 역시 딱히 해 줄 말이 없었다.

그런데 이번에 1203 내란을 직접 눈으로 보고 무엇이 잘못된 것인지 아이와 수시로 이야기를 나눴다. 태어나서 이런 공포를 처음 느낀 큰아이는 이제 우리 다 죽는 거냐며 극강의 두려움을 표시했다. 너무 무섭다면서 목놓아 우는 모습도 보였다. 누가 이 아이를 저렇게 만들었는가.

우리가 당연하게 생각하는 민주주의가 사실은 앞서 가신 분들의 피, 땀, 눈물이 서린 소중한 것임을 다시 한번 깨달았다. 나 또한 아이와 함께 역사 공부가 필요한 이유를 떠올리게 되었다.



<K민주주의 내란의 끝> 뒤에는는 부록(?)으로, 박정희와 전두환 시대 <계엄 포고문>과 윤석열의 <계엄 포고문>이 실려 있다. 두 기록을 나란히 놓고 비교하니 화가 더 치밀어 올랐다.

그리고 맨 마지막에는 '윤석열 임기 일지'라고 해서 당선일부터 2025년 1월 말일까지 그가 했던 국내/해외 활동(이라 쓰고 만행이라 읽는다)을 날짜순으로 쭉 정리되어 있다. 특히 계엄을 선포한 12월 3일은 시분까지 촘촘하게 당시 상황을 자세히 알려준다. 도저히 용서할 수 없는 그때 그 상황을 다시 떠올리며 정신을 바짝 차려야겠다는 다짐을 해본다.



아직 내란은 끝나지 않았다. 대선이 얼마 남지 않은 지금, 올바른 선택이 왜 중요한지 이 책을 보면 알 수 있다. 아이들이 행복한 세상을 위해서라도 참된 민주주의가 실현되어야 한다. 모든 부모의 마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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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버멘쉬 - 누구의 시선도 아닌, 내 의지대로 살겠다는 선언
프리드리히 니체 지음, 어나니머스 옮김 / RISE(떠오름)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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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프리드리히 니체. 표지 전체를 꿰뚫는 강렬한 눈동자.

표지만으로도 눈에 띄는 이 책의 제목은 <위버멘쉬>이다.

(프리드리히 니체 지음 / 어나니머스 옮김 / 떠오름 / 2025).

태어나서 처음 듣는 낯선 제목. 무슨 뜻인가. 스펠링을 보니 독일어 같다. 첫 장을 넘기자 마자 위버멘쉬의 뜻이 설명되어 있다.




위버멘쉬란,

세상이 정해놓은 기준을 스스로 뛰어넘고,

주어진 모든 고통과 상황을 의지로 극복하면서

'지금의 나'를 넘어서는 최고의 자신을 꿈꾸는 존재다.

그는 낡은 도덕과 관습을 그대로 따르지 않는다.

대신,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고

자신만의 법칙을 세워 삶을 주도한다.

프리드리히 니체 <위버멘쉬> 중

옮긴이에 따르면, 이 책은 니체가 1878년에 출간한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을 기반으로 작업했다고 한다. 여기에서 종교적, 형이상학적 색채나 난해한 표현은 최대한 덜어내고, 현대인의 삶에 적용할 수 있는 통찰을 중심으로 풀어냈다고 설명되어 있다. 그래서일까. <위버멘쉬>는 '니체는 어렵다'는 내 편견을 한순간에 없애준 책이 되었다.

이 책은 총 3파트로 나누어져 있고, 니체의 사상과 함께 떠나는 113가지 인생 수업이 담겨 있다.

- 자기 극복과 성장에 관한 43가지 삶의 태도

- 인간관계와 감정 조절에 관한 31가지 방법

- 세상을 바라보는 39가지 시각

한 제목당 2~3페이지로 짧게 써 있어 출퇴근 시간, 점심시간 등 짧은 시간에 하나씩 읽어내려갔다. 오늘은 어떤 메시지가 내게 올까 기대를 하면서.



겨울바람이 차갑다고 따뜻한 햇볕만 찾아다닐 순 없다. 그 바람을 견딜 힘을 길러야 한다. 살아간다는 것은 단지 버티는 게 아니라, 조금씩이라도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누구나 편하고 안정적인 삶을 누리고 싶다. 그렇다고 그렇게만 머문다면 작은 바람이 불었을 때 견딜 힘이 조금도 남아 있지 않을 것이다. '살아간다는 것은 버티는 게 아니다'라는 말이 와 닿았다. 그저 현상 유지만 되는 것만으로도 만족스러운데 굳이 도전하고 변화할 필요가 있는가 생각했던 내 자신을 생각해 본다. 그러니 작은 바람에도 흔들리고 또 흔들렸던 것이었다. 버티는 게 능사는 아님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다.



이 부분을 보면서 지금 우리나라를 자연스럽게 떠올렸다. 변화의 순간마다 흔들리는 게 당연한 것. 그러기에 흔들리는 순간을 두려워하지 말고, 그 흔들림 속에서 더 높이 오를 길을 찾아야 한다는 말에 동의한다.

더 많이 흔들리고 더 많이 변화하면서 더 나은 삶으로 나아가는 것. 나 역시 이런 미래를 꿈꾼다.



요즘 내가 봐도 내 자신의 감정 기복이 크다는 게 느껴진다. 업무에서 오는 스트레스, 미래에 대한 불안감, 현실 불만과 체력 저하 등등 하루에도 몇 번씩 감정이 오르내리느라 이성적인 결정을 하지 못할 때 이 말을 떠올려야겠다. 현명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지금 감정이 너무 강해서 길을 잃었다면, 이 감정이 사라진 뒤에도 같은 결정을 내릴지 스스로에게 물어보자.



분노의 유통기한을 정하라는 것도 기억에 남는다. 분노를 길게 끌고가봐야 본인만 손해인 것을 알지만 그래도 화가 나는 건 어쩔 수 없다. 분노를 조절하는 방법으로 '분노의 유통기한'을 정하라는 말이 인상적이다.

<위버멘쉬>. 이 책을 다 읽었다고 니체를 모두 이해했다고 할 수는 없다. 다만 인생이 고달프고 지금 당장 어떤 방향으로 가야 할지 고민이 될 때, 위대한 철학자이자 사상가인 니체가 조언하는 113가지 인생 수업이 그 무게를 조금은 덜어주리라 생각한다. 특별한 방법이 아닐 수도, 누구나 아는 말일 수도 있다. 알지만 실천하지 않는 게 더 어리석은 것이기에, 한번씩 이 책을 보면서 인생의 갈피를 찾아가는 것도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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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버멘쉬 - 누구의 시선도 아닌, 내 의지대로 살겠다는 선언
프리드리히 니체 지음, 어나니머스 옮김 / RISE(떠오름)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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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체가 어렵다는 편견을 깨어준 책. 쉽게 읽을 수 있는 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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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돈키호테를 찾아서 - 포기하지 않으면 만나는 것들
김호연 지음 / 푸른숲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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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불편한 편의점>으로 유명한 김호연 작가님.

하지만 내가 김호연 작가에게 반한 건 2020년에 출간된 에세이 <매일 쓰고 다시 쓰고 끝까지 씁니다>였다. 도서관에서 빌려 보고 재미있어서 소장하게 된 책이다. '시나리오에서 소설까지 생계형 작가의 글쓰기'란 부제답게 전업작가로 산다는 것을 날 것 그대로 보여준 에세이라 가슴을 후벼팠던 기억이 있다.

그땐 <불편한 편의점> 출간 전이었기 때문에 장차 베스트 오브 베스트셀러가 될 작품에 대해서는 볼 수 없었지만 생계형 작가의 고된 매일을 엿볼 수 있었다.

이번에 읽은 <나의 돈키호테를 찾아서>도 그래서 더 기대되었다. 작가님의 소설도 재미있지만, 작가의 생생한 일상이 담긴-때론 행간에서 진한 소주냄새가 나기도 하는- 에세이를 좋아하기 때문.

한국판 돈키호테를 쓰는 조건으로 스페인 마드리드의 레지던시에 3개월간 머물게 된 작가. 전업작가의 삶을 그만두고 싶을 만큼 힘든 시기에 떠난 3개월의 여정이 그를 다시 작가로 붙들고 쓰게 만들었다. 그리고 마침내 <불편한 편의점>이 탄생하게 된 것이다. 이보다 더 영화같은 인생이 있을까.(<불편한 편의점>은 우리집 초4 막둥이도 읽고 싶어하는 소설이다.)




돈키호테를 찾았지만 돈키호테를 볼 수 없었다.

언제나 찾고자 하는 건 발견하기 힘들고

희망하는 곳엔 다다르기 힘들다.

광기를 동반한 짜증이 순간 멀미처럼 온몸을 뒤흔들었다.

마치 세르반테스와 돈키호테가 나를 거부하는 것만 같았다.

김호연 <나의 돈키호테를 찾아서>

마드리드에 도착할 때만 해도 설렘보다는 지친 모습이 엿보였다. 당장 생계를 걱정해서 떠나기 전까지 시나리오 작업을 할 정도로 쉽지 않은 결정이었다. 거기에서 돈키호테의 자취를 찾고, 세르반테스의 생애를 좇아가는 작가의 이야기에 나도 금방 빠져들었다. 레지던시에 있다가 미술관에 갔다가 광장에 있는 세르반테스의 동상에 있는 새들의 흔적들도 보며...나도 작가와 함께 울고 웃었다.

혼자 걷고 혼자 지냈지만 옆에서 늘 세르반테스가 김호연 작가와 함께 거닐고 있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이것이 '영감'이란 걸까. 동상과 대화하는 모습이 여러 번 나오는데 그때마다 작가의 재치와 위트에 크게 웃었다.

이 책은 중간중간 밑줄을 그을 곳이 많았다.




내 글쓰기의 8할은 산책이다. 계속되는 발걸음을 활동 에너지 삼아 이야기라는 빵을 구워 나간다. 조금씩, 아주 조금씩.

김호연 <나의 돈키호테를 찾아서>

아, 멋진 표현이다. 앞서 읽었던 <매일 쓰고~>에서도 작가의 루틴이 잘 드러났는데 이번에도 전업작가의 삶을 바로 옆에서 보는 듯한 느낌이었다.



작가의 삶이란 결국 표현하는 것이고

인내하는 것이자

가난과 행복으로 기운 옷을 입고

글을 쓰는 것에 다름 아니기 때문이다.

김호연 <나의 돈키호테를 찾아서>



밑줄, 또 밑줄. 책 한 권이 밑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작가로 산다는 게 얼마나 고통스러운 일인지, 그만큼 또 얼마나 보람된 일인지. 기쁨과 슬픔이 모두 묻어나는 경험담을 보고나니 가슴 한켠이 말랑해진다.

돈키호테를 찾아 떠난 작가의 모습에서 돈키호테의 모습이 오버랩되었다. 작가는 이 여정을 통해 돈키호테의 대책 없는 용기와 신념, 세르반테스의 생을 향한 불굴의 의지와 어떤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는 집필욕을 배웠다고 한다. 이 대목에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무모함이 때로 새로운 시작을 위한 첫 걸음이 될 수 있음을, 포기하지 않으면 언젠가 이룰 수 있다는 희망을 갖게 되었다.

나도 오랫동안 해오던 상업적 글쓰기 대신 작가가 되고 싶어 최근 몇 년간 노력해 왔지만 이내 지쳐서 포기한 상태이다. 그런데 4년 전 <매일 쓰고 다시 쓰고 끝까지 씁니다>를 보고 작가의 꿈을 꾸었던 것처럼 이번에 <나의 돈키호테를 찾아서>를 보고 접었던 마음을 살짝 펼쳐보게 되었다. 포기하지 않으면 언젠가 만날 수 있겠지. 김호연 작가가 이미 증명하지 않았는가.

20년 전업작가도 포기하고 싶은 순간이 있었는데 고작 4년 쓰고 안 된다고 포기하려던 나약한 나여. 나의 돈키호테를 찾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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