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지의 작은 역사 - 세상이 나에게 주입한 20가지 불온한 것들의 목록
김성환 외 지음, 인문학협동조합 기획 / 천년의상상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금지'라는 단어는 절대성과 상대성을 모두 지닌다.

시대를 초월한 절대적 금지와 시대에 따라 바뀌는 상대적 금지. <금지의 작은 역사>에서 다루는 건 어쩌면 시대가 만든 '상대적 금지'가 아닐까 싶다.

 

<금지의 작은 역사>(김성환, 오영진, 이소영, 천정환, 허민 지음 / 천년의상상 / 2018)는 인문학협동조합이 기획하여 신문에 연재한 <금지를 금지하라> 시리즈의 글을 고치고 묶은 것이다. 이 책은 '세상이 나에게 주입한 20가지 불온한 것들의 목록'이라는 부제에서 보듯, 시대가 규정한 '금지'에 대해 다루고 있다. 결과적으로 말하면, 20가지 금지는 이러하다.

 

 

 

갑질, 북한, 정신병, 부랑인, 타투, 건강가정, 동성애, 가정의례준칙, 패션, 청소년, 순수성, 도박, 낙태, 노조, 방송과 권력, 마약, 대마초, 유머의 정치, 반미, 금서...

키워드만 들어도 후덜덜한 것도 있고, 시대를 잘못(?) 타고나 불온한 것으로 지정된 것도 있다.

 

이 책은 사회적인 문제만 다루는 것이 아니라 당시 정치적, 경제적 상황까지 함께 다루어 그 시대 상황을 다각도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그때를 아십니까'를 글로 보는 느낌이랄까. 멀쩡한 사람을 데려다 놓고 노역을 시켰던 형제복지원, 1970년대 연예계를 쑥대밭으로 만든 마약과 대마초, 최근 북한과의 관계, 문신에 관한 이야기 등등...

 

잊고 있던 예전의 기억들도 살아나고, 몰랐던 사실들도 많이 알게 되었다. 그리고 지금은 '금지'사항이 아니지만 예전엔 시대의 잣대로 인해 금지사항이 된 것도 있었다. 정권을 지키기 위해, 자신의 명예를 위해 약한 자들을 농락하고 핍박하는 건 이 시대만의 이야기는 아닐 것이다. 참 씁쓸한 순간이 아닐 수 없다.

 

지금은 어떤 걸 '불온한 것'으로 지정하고 있는지, 앞으론 또 어떤 것이 '불온한 것'으로 지정되고 인식될지 궁금하다. 시대의 변화만큼 금지 목록도 빠르게 변화할 듯하다. <금지의 작은 역사>는 20개의 키워드를 통해 시대상을 상세히 알려주어 흥미로웠다.

 

마지막으로, 내가 좋아하는 유시민 작가의 패션 사진이 있어 올려본다. 너무 앞서간 건가.

 

 

2003년 4월 유시민 당시 개혁국민정당 의원은 '평상복'을 입고 국회에 첫 등원, 선배 의원들로부터 비난을 받았고 의원 선서도 할 수 없었다.

리뷰어스 클럽을 통해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리나 2019-01-17 19: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