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아이 낭독혁명 - '우리 아이 성장'의 최고 지침서
고영성.김선 지음 / 스마트북스 / 2017년 6월
평점 :
절판


꽤 길게 읽은 책이다. 지루하거나 내용이 술술 풀리지 않아서가 아니라, 페이지마다 나오는 알짜 내용을 하나하나 실천하면서 더디 간 까닭이다. 그만큼 내용이 좋았고 설득력이 높았다.

내년이면 이제 학부형의 길로 들어서는 내게 가장 필요한 책이었다. 초등학교 1학년 엄마가 된다는 것. 주변에서 아무리 말해도 직접 겪지 않으면 절대 모르는 영역이다. 막연하고 어렵고 뭔가 준비를 많이 해야 할 것 같고. 심지어 그걸 위해 회사까지 그만둔(여러 이유가 있지만 이게 결정적) 나로서는, '그래서 뭘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데?'라는 물음에 대한 답변을 얻기가 어려웠다.

이 책은 묵독이 아니라 왜 낭독인지, 글을 깨우치기 시작하는 6~7세에도 왜 엄마 아빠의 목소리로 책을 읽어줘야 하는지에 대한 논리적이고 과학적인 근거를 제시해준다. 우리 7살 큰 아이도 요즘 글자를 배우기 시작하면서, 아는 글자가 나오면 그렇게 반가워하고 목소리를 크게 하며 읽는다. 그리고 아직 글을 모르는 4살 동생에게 어깨를 으쓱하며 이 글자에 대해 알려주기도 한다.

부모의 입장에선 그런 일곱 살 아이가 대견해서 자꾸 글자 읽기를 시키고 싶어한다. 그런데 고영성 작가는 그러한 방식에 브레이크를 건다. 그리고 그렇게 한 글자, 한 글자 읽는 수고로움보다는 그 시간에 차라리 엄마 아빠가 책을 술술 읽어줌으로써 아이의 머릿속에 다양한 어휘와 문장을 입력시켜주는 것이 좋다는 주장을 한다. 처음엔 왜 그래야 하나 싶었지만,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그 의견에 동의하게 되었다.

그리고 실제로 이 책을 읽은 이후로, 아이들에게 책을 더 많이 읽어주게 되었다. 독서는 습관으로 자리잡으면 참 편안해지는 것임을 몸소 체험한 사람으로서, 아이들도 자연스럽게 독서습관이 자리잡길 바라는 마음이 컸다. 그래서 내가 주로 했던 건, 큰 테이블에 각자 원하는 책을 들고 와서 각자 자신의 책을 읽는 시간을 만드는 것이었다. 그럼으로써 나도 그간 회사에 다닌다는 핑계로 게을리했던 독서습관을 다시 찾겠다는 목적이 있었다.

그런데 이 책을 읽고나서는 각자의 '묵독'이 아닌 엄마 아빠의 '낭독'이 무엇보다 아이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것에 전적으로 동의하게 되었다. 그리고 나의 책을 내려놓고, 아이들의 책을 함께 읽어주는 시간을 갖게 되었다. 주말엔 도서관에 가서 여러 권의 책을 읽어주기도 했다.

아주 어렸을 적엔 책 읽기를 좋아하던 큰 아이가 어느 순간, TV와 유튜브 영상에 마음을 빼앗겨 책을 멀리 하고 있는 과정이었다. 그런데 그 과정에서 이 책을 통해 엄마 아빠의 낭독을 듣기 시작하면서, 마음을 다시 고치는 느낌을 받았다. 미디어에 마음을 빼앗기기란 쉬우나, 다시 독서로 돌아오기가 얼마나 어려운지 알기 때문에 지금 이 시기가 매우 중요하다고 느껴지는 것이다.


우리 부부는 아이가 늘 공부에 힘쓰며, 항상 공부만 하기를 원하지 않는다. 그래서 어린이집에서의 학습 외에 별도의 선행학습을 시키거나 학습지 등 사교육을 하지 않고 있다. 도시에서 전원생활로 온 이유도 그 이유가 크다. 학습 스트레스를 주지 않으려는 것.

이 책에선 책을 많이 읽은 아이가 대학 입시와 취업에 더 유리한 고지에 있다고 말한다. 엄마 아빠들이 가장 듣고 싶은 말일 것이다. 나도 그들과 별반 다르진 않을 것이라 생각하지만, 지금은 아이들이 오롯이 책을 읽는 이유를 책 그 자체로만 받아들였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돌이켜보면 고3 수험생 시절에도 영어 수학책 제껴두고 소설책을 읽어제꼈던(?) 내 모습이 떠오르고, 혼자 감동받아 홀로 눈물 흘리던 감수성을 기억한다. 그게 책이 아니라 영화나 TV였어도 같은 감동을 주었을까 싶을 정도로 책을 좋아했다. 그게 자연스럽게 문학을 전공하게 되었고, 글 쓰는 직업으로까지 연결된 건 참으로 다행이란 생각이 든다.

하지만 다른 분야로 내가 일을 했더라도 책이 주는 즐거움과 이로움을 알게 된 건 참 다행이란 생각이 든다. 그래서 난 책 자체가 주는 즐거움을 아이들이 좋아하고 깨우친다면 평생의 삶이 즐겁고 지치지 않으리라 생각한다. 어렸을 적 기억나는 건 아빠가 늘 책을 가까이하셨다는 것이다. 그 모습이 자연스럽게 나의 독서습관이 되었다. 이제 이 책을 통해, 독서습관에 '낭독'을 더한 '목소리로 읽는 독서습관'을 온 가족이 실천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년에, 아이가 초등학교 입학한 후에 다시 읽고 싶고, 중학생 고등학생이 되었을 때 또 필요한 부분이 있을 정도로 챕터마다 유용한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