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의 속삭임 - 제24회 문학동네어린이문학상 대상 보름달문고 93
하신하 지음, 안경미 그림 / 문학동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24회 문학동네어린이문학상 대상작.

<우주의 속속삭임은 가장 최근에 나온 수상작이기에 눈길이 갈 수밖에 없었다. 동화를 좋아하는 나에겐 교과서와도 같은 필수 도서.

이 책에는 5편의 SF동화가 실려 있다. 우주라는 광활한 무대를 배경으로 최대치의 상상력을 발휘하여 써내려간 다섯 편의 이야기. 이야기마다 감동이 있고 뭉클해진 순간도 자주 있었다. 그저 머나먼 미래의 허무맹랑한 이야기가 아니라, 마치 곧 다가올 미래가 이럴 것이라는 생생함이 느껴졌다.

<반짝이는 별먼지>

<타보타의 아이들>

<달로 가는 길>

<들어오지 마시오>

<지나3.0>

이 다섯 편의 동화는 SF라는 공통된 장르가 있지만, 내용은 무척 다채로웠다.

할머니가 50년 전에 응모했던 우주 복권에 당첨되어 우주에 간 이야기,

모두가 떠난 행성에 로봇의 유일한 친구가 되어 준 이끼의 이야기,

아이의 자리를 대신하는 로봇의 마지막 순간,

학교 폭력으로 인해 상처받은 아이에게 다가온 빛나는 시간,

우주를 떠도는 가족, 그 안에서 발견하는 따뜻한 사랑.

보통 단편집을 보면 기억나는 동화와 그렇지 않은 동화가 있기 마련인데 <우주의 속삭임>은 다섯 편마다 이야기가 탄탄하고 전하려는 메시지가 다양해서 읽는 재미가 있었다.




이봐, 우리가 이름을 부르는 건 서로 잘 안다는 뜻이야.

더구나 별명이나 애칭을 부른다면 그건 친구라는 뜻이지.

이제부터 너를 티티라고 부를게.

<타보타의 아이들>에서 홍박사가 로봇에게 이름을 붙이면서 말하는 게 인상깊었다. 이름을 부르는 사이가 될 정도로 잘 알고 가까워졌다는 것.




무아무아족은 별 볼 일 없는 지구 소심이인 나에게 다가온 우주의 행운이었다. 그러나 지호에게 무아무아족은 앞으로도 그 정체를 모르고 답답한 채 살아야 하는 막막한 우주의 별이 되었다. 나는 아무에게도 무아무아족에 대해서 말하지 않을 것이다. 우주의 신비로 간직할 셈이다.

괴로힘을 당하는 나에게 다가온 우주의 존재, 무아무아족을 만나면서 용기를 얻게 된 과정이 생생하게 그려졌고, 그래서 참 좋았다. 무아무아족이 필요한 아이들이 주변에도 많을 터. 많은 아이들이 위로와 용기를 받았으면 좋겠다.




지나야, 몸은 중요하지 않아. 난 너와 함께 있단다. 영원히.

자신의 아이를 위하 온전히 몸을 내어준 아빠의 마음이 고스란히 느껴지는 한 줄의 문장. 지나가 지나2.0을 넘어 3.0이 될 수 있던 것에는 아빠의 사랑과 희생이 있었던 거다. 엄마와 동생이 동면에 들어 나이를 먹지 않은 채, 나만 나이드는 모습도 생경했지만 재미있는 설정이었다.

머지않은 미래에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이야기라, 다섯 편의 동화가 더 특별했다. 보너스로 우주 복권을 책에 끼워준 것도 의외의 선물이었다.

SF동화가 어렵고 복잡해서 잠시 머뭇거릴 때가 종종 있는데 <우주의 속삭임>은 저학년도 편하게 읽을 만큼 쉽게 이해할 수 있고, 또 장면도 금방 상상되는 재미있는 동화책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