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로 미리 보는 핵심 키워드 7
뉴시스 경제부 지음 / 원앤원북스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통계를 보면 미래가 보인다.

<통계로 미리 보는 핵심 키워드 7>(뉴시스 경제부 지음 / 원앤원북스 / 2024)를 다 읽고 난 후 떠오른 생각이다. 매년 초, 트렌드 관련 책이 쏟아져 나온다. 그런 책들과 이 책이 다른 이유는 '통계'에 기반하고 있다는 것. 이 책은 통계를 단순히 소개해 주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통계에 숨은 행간을 읽고 그 속에서 미래를 예측한다.

통계라고 하면 일단 딱딱한 내용에, 나와는 관계없는 것이라 생각했다. 하지만 이 책에서 다루는 통계의 주제는 엄청나게 다양해서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세계의 에너지, 무역, 차세대 산업 등 전방위적 주제부터 고물가, 일자리, 집값, 교육에 이르기까지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주제들을 통계를 통해 설명해서 무척 유용했다.



경제가 어렵다 어렵다 생각했지만, 데이터를 보니 IMF 외환위기 직전 이후 최대치의 무역 적자가 쌓여 있다는 것을 보니, 실로 얼마나 심각한지 체감할 수 있었다.

물가는 또 얼마나 오르는지, 짜장면 가격의 상승을 보면서 다시 한번 실감했다. 이제 어디 나가서 밥 한 끼 사 먹는 게 사치인 시대가 되었다. 점심에 도시락을 싸갖고 다니는 직장인이 많은 이유도 그런 것이겠지.



이 책에서 수많은 통계와 미래 전망을 소개하는 사이사이에 어려운 용어들을 쉽게 풀이해 주는 부록들이 있어서 참 좋았다. 경제뉴스를 비교적 자주 접하는 나이지만, 고개를 갸웃하게 되는 용어들이 눈에 띄면 그 뜻이 무엇일지 생각하느라 흐름을 놓치게 되고 만다. 이 책은 그러한 독자들을 배려해서 중간중간 어려운 용어가 나올 때 한번씩 정리해주는 배려를 해주었다.


마지막 챕터인 '교육' 부분을 보면서 두 아이의 엄마로서 마음이 아팠다.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느끼는 삶의 만족도가 너무 낮았기 때문이다. 삶의 만족도는 낮고, 성적은 높고. 그만큼 사교육비는 나날이 높아지고.



어디서부터 잘못 되었는지, 어떻게 풀어가면 되는지 화두를 던져 준 부분이기도 하다. 학교 폭력과 교권의 추락. 교육 분야가 얼마나 심각한지 여러 통계들을 보면서 알 수 있었다.

이 책의 맨 마지막에는 통계를 찾아볼 수 있는 다양한 사이트를 알려줌으로써 내가 궁금한 분야는 직접 찾아볼 수 있는 가이드를 주었다.



세상에 통계는 무궁무진하다. 아무리 구슬이 많아도 꿰어야 가치가 있는 것처럼, 수많은 통계를 두고 우리 생활과 연관시켜보고 미래를 내다볼 수 있는 혜안이 필요한 시점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