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꿈은 무엇입니까 - 김수영이 만난 25개국 365개의 꿈
김수영 지음 / 꿈꾸는지구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의 꿈은 무엇입니까?

김수영 작가가 내게 묻는다.

그토록 바라던 꿈을 이루고 20년 넘게 그 일을 하고 있다는 걸로 대답해왔다. 그래서 나와는 상관 없는 질문처럼 느껴졌다. 하지만 이 책을 읽은 후 나는 스스로 끊임없이 질문을 하기 시작했다.

나의 꿈은 무엇일까?

설 연휴 내내 이 책을 읽었다. 음식을 하다가 잠시 쉬는 틈에, 아이들과 노는 중에 틈틈이 읽고 또 읽었다. 이 책은 김수영 작가가 365일 동안 전 세계를 다니며 지구인의 꿈을 기록한 꿈의 노트이다. 이 책이 왜 그렇게 큰 울림을 주었을까.



이 프로젝트를 한마디로 요약한다면,

'꿈을 만나다, 나누다, 이루다!'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

그렇게 나는 '꿈의 파노라마'라는 프로젝트를 기획했다.

(중략)

2011년 6월 3일부터 2012년 6월 1일까지

총 365일 동안 ~ 25개국 92개 도시를 이동했다.

평균 4일에 한 번꼴로 새로운 곳에서 눈을 떴고

네 살에서 여든일곱 사까지 67개 국적을 가진 365명에게 꿈을 물었다.



<당신의 꿈은 무엇입니까?>(김수영 지음 / 꿈꾸는지구 / 2018)에는 67개국 365명의 꿈이 담겨 있다. 입이 다물어지지 않았다. 1년간 67개국을 돌며 365명의 꿈을 인터뷰했다는 사실이.

이건 김수영 작가니까 가능한 일일 거라 생각했다. 그래서인지 처음엔 TV를 보는 것처럼 멀게 느껴졌던 게 사실이다. 나와는 동떨어진 이야기로 생각되었다.

하지만 책을 읽을수록 점점 꿈 이야기에 빠져들고 어딘가에 감춰져 있을 내 꿈도 다시금 둥둥 떠다니기 시작했다. 365명이 자신의 꿈을 적은 종이를 들고 사진을 찍은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그들의 얼굴에는 모두 빛이 났다. 지금 당장이든, 한참 후가 지나든 반드시 그 꿈을 이룰 것이라는 강한 의지가 엿보이는 순간이었다.



나는 자신의 미래에 대해 아무 그림이 없는 것과 밑그림이 있는 것은

큰 차이가 있다고 믿는다. 밑그림이 있으면 자신이 가지고 있는 물감들을

최대한 사용해 아름다운 그림을 그릴 수 있다.

물론 색칠을 하다 영감을 받아 전혀 다른 그림이 될지도 모른다.

하지만 설계도 없이 집을 지을 수 없는 것처럼,

백지에 무작정 색칠을 하다 보면 이도 저도 아닌 졸작이 될 수도 있다.

비록 단순한 꿈일지언정 이렇게 미래에 대해 상상해 보는 것만으로도

굉장한 자극이 된다.

잊고 있었다. 하루를 48시간처럼 사는 워킹맘에게 '꿈'이란 건 사치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나도 한때 버킷리스트나 꿈 이력서 등등 내 꿈을 이루기 위한 여러 가지 실천들을 했던 시기가 있었다. 이 책이 그때 그 기억을 되살려 주었다.

꿈은 모두 소중하다. 안정적인 미래를 위해 꿈을 꾸는 것도 좋지만, 가족을 위해 세계를 위해 꿈을 꾸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이 책에서 보면서 내 꿈의 나침반은 과연 어느 방향을 향하고 있는 것일까 다시 한번 생각해 보았다.



꿈은 있는데 그 꿈을 이루기 위해서 먼 길을 돌아가야 해요.

그런데 그 길이 너무 멀어서 어느 순간 내가 왜 여기에 있는지도 모른 채

아무 생각 없이 그냥 그 길을 걷고 원래의 목적지인 꿈을 잊게 되죠.

이상과 현실 사이에서 방황하다가 어느새 현실에 안주하게 되는 내 삶을 그대로 말해주는 것 같았다. 꿈을 향해 간다고 생각했는데 지름길이 아니라서 중간에 지치고 포기하고 주저앉게 되는 삶. 그게 지금 나의 모습이다. 궁극적으론, 그 꿈은 내가 진짜 원하는 게 아니었다는 자기합리화로 그 꿈은 막을 내리게 된다.

이 책을 읽으면서 한참 머물렀던 문장이 있었다.




꿈의 세계에 살다 보면

자신과 비슷한 꿈을 가진 이들에게

둘러싸이게 된다

.

오랫동안 꿈을 그리는 사람은

그 꿈을 닮아간다

참 와닿는 말이다. 꿈을 멈추지 않으면 나도 모르는 사이에 비슷한 꿈을 가진 사람들과 만나고 소통하고 같은 길을 걷게 된다는 것으로 해석했다. 큰 위로가 되는 말이다.




내 꿈이 무엇인지 모를 때, 어떻게 꿈을 찾아야 할지 방법을 알 수 없을 때, 잊고 있던 꿈을 되찾고 싶을 때 <당신의 꿈은 무엇입니까?>를 한번 읽어보면 좋겠다. 한 가지 꿈을 이루었다고 해서 더 이상 꿈꿀 수 없는 것은 아니다.

김수영 작가가 말하는 꿈의 파노라마처럼, 꿈이 꼬리에 꼬리를 무는 기적을 이룰 수 있다고 기대한다.

오늘 작은 노트 한 권과 알록달록 인덱스를 샀다. 100일 동안 내 꿈을 적고 실천하는 노력을 시작해보려고 한다. 그리고 꿈에 다양한 색을 입히고 여러 가지 이야기를 써내려가다 보면, 어느새 꿈을 이룬 새로운 나를 만날 수 있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