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머슨의 자기 신뢰 메이트북스 클래식 13
랄프 왈도 에머슨 지음, 황선영 옮김 / 메이트북스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랠프 월도 에머슨.

미국의 위대한 사상가이자 시인이다.

이번에 메이트북스에서 그의 에세이를 모아 <에머슨의 자기 신뢰>를 출간했다. 이 책은 에머슨이 자신의 대중 강연과 일기에 등장한 여러 문장들을 추려 1841년에 발표한 에세이 모음집인 <제1 수필집>에 '자기 신뢰'라는 제목으로 수록된 한 편의 에세이란다. 다시 말해, 한 편의 에세이를 한 권의 책으로 만든 것이다.

에머슨은 많은 사람들에게 사상적으로, 철학적으로 많은 영향을 끼친 인물이다. 나 역시 책을 읽다보면 에머슨에게 영향을 받았다는 저자들이 많았다. 그리고 에머슨이 한 말을 인용한 내용들도 많았다. 그렇기에 그의 목소리를 글을 통해 직접 듣고 싶었다.



자기 생각을 믿는 것, 자기가 마음속에서 진실이라고 믿는 것이

다른 모두에게도 진실이라고 믿는 것.

이것이 바로 천재성이다.

마음에 품은 신념을 소리 내어 말해라.

이 책의 첫 페이지에 나온 구절이다. 당시 이 책을 펼친 시점을 생각해 본다. 회사에서 점심을 먹은 후 잠시 틈을 내어 책장을 펼쳤고 첫 페이지에서 이 문장들을 보는 순간, 여러 번을 다시 읽어내려갔다. 일을 하면서 겪게 되는 어려움,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자기비판, 갈팡질팡하는 마음을 한번에 사라지게 한 글의 힘이었다. 이때부터였다. 마음에 품은 것을 내 입을 통해 말해야겠다는 결심을 하게 된 것이.




광활한 우주가 아무리 좋은 것으로 가득 차 있더라도, 경작을 위해서 우리에게 주어진 땅에 땀을 쏟지 않고서는 영양가 있는 옥수수 한 알조차 얻지 못한다. 우리 안에 있는 힘은 완전히 새로운 것이다. 자기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아는 사람은 자신뿐이며, 그것도 해보기 전까지는 알 수 없다.

마음에 와닿는 구절이다. 그런데 이게 1800년대 사람이 쓴 글이라고? 세기를 앞서간 에머슨의 통찰력에 다시 한번 감탄했다. 시대가 지나도 사람들과 소통하고 공감하는 글. 이래서 에머슨을 위대한 사상가라고 하는구나 깨달았다.

자기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아는 사람은 자신뿐인데 우리는 그걸 자꾸 다른 사람에게 물으려 하고, 다른 사람의 목소리를 통해 나를 들여다보려고 한다. 이 책에는 이와 같은 결의 내용이 꽤 있다. 바깥에서 찾으려 하지 말고, 집에 머무르면서 온전히 내면을 들여다보는 시간을 가지라는 것이다. 바쁘고 피곤하다는 핑계로, 집에 오자마자 시끄러운 영상을 보면서 잠들거나 그대로 쓰러져버리는 내 자신을 반성한다.




내가 원하는 것은 화려하고 불안정한 인생보다는

내가 감당할 수 있는 진실한 인생이다.

나는 삶이 건강하고 달콤하길 바라며,

식이요법을 하거나 피를 흘리는 일은 없길 바란다.

남들의 시선이 중요한 시대. 남의 시선에서 자유롭지 못한 시대에 살고 있다. 에머슨의 말처럼 '내 인생은 그 자체를 위한 것이지, 남에게 보여주기 위한 구경거리가 아니다'는 글을 보면서, 좀 더 내려놔도 되겠다는 안도의 마음이 생겼다. 남의 기준에 굳이 맞출 필요도 없을 뿐더러, 그럴수록 내 삶을 더 돌아보고 사랑해줘야겠다는 관점의 변화를 갖게 되었다.




이 책에는 81가지의 인생 철학이 담겨 있다. 한 글당 한 페이지 정도로 짧지만 깊은 생각이 담겨 있어서 한 줄씩 천천히 음미하면서 마치 마를 마시듯 읽었다. 많은 자기계발책들은 시간이 지나면 생명력이 떨어지기 마련이다. 당시 시대 상황과는 어울릴지 모르겠으나 시간이 지나면 공감이 되지 않는 부분들도 많이 보았다.

하지만 <에머슨의 자기 신뢰>는 다르다. 200년 전의 생각이 지금 어떤 상황과도 잘 어울린다. 아마 200년 후에도 에머슨의 생각은 그 시대와 잘 어울리는 고전이 될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